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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03-03-15 (토) 05:15
분 류 사전2
ㆍ조회: 1621      
[한국] 한국사1-한국사의 이해 (브리)
한국사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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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에 대한 최초의 문헌기록은 고구려의 〈유기 留記〉이며, 그뒤 백제의 〈서기 書記〉, 신라의 〈국사 國史〉에 나타났다. 이러한 초기 역사서들의 특징은 군주들, 특히 건국 군주들의 영웅적인 행위에 대한 찬양의 기록이었다는 데 있다. 통일신라시대에는 김대문(金大問) 같은 사람이 귀족들의 영웅적 활동을 서술한 역사서가 나타나기도 했다.

이러한 전통은 상당히 후대까지 계속되어 내려왔는데, 고려시대에 편찬된 〈구삼국사 舊三國史〉·〈삼국유사〉에도 그 정신이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그러나 〈삼국사기〉에는 이러한 경향이 억제되고 현실의 정치에 더 관심이 집중되었다. 정치의 중심은 군주에 있다고 생각했으므로, 유교적인 도덕률에 입각한 군주들의 도덕적 선악이 주로 관심의 대상이었다.

이러한 역사서술은 조선시대에 들어와 〈고려사〉·〈동국통감 東國通鑑〉 등에서 더욱 확고해졌다. 왕조를 중심으로 한 도덕적인 한국사의 체계화 작업은 반역적인 방법으로 세운 왕조의 정통성을 부정하게 되었는데, 〈동사강목 東史綱目〉은 그 대표적인 저술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 후기의 실학파에 이르러 왕조 중심의 도덕적 역사관은 점점 비판을 받게 되었다. 도덕적인 선악과는 관계없이 객관적인 시세(時勢)에 의해 역사가 움직여 진다고 보았다. 또 인간의 기술은 시대가 지날수록 정교하게 발전한다는 진보관이 나타났다. 또한 서얼(庶孼)·중인(中人)·향리(鄕吏) 등의 사회적인 중간계층들이 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목적으로 그들의 역사적 유래를 해명하는 역사가 대두하기도 하여, 역사를 귀족 중심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개화기(開化期)에 들어서면서 인류의 보편적인 진화론에 입각한 역사 이해가 대두했다. 그러나 밖으로부터 가해지는 민족적 위기에 처해서는 민족주의적·애국적 역사서술이 널리 행해졌는데, 특히 애국적인 영웅들을 찬양하는 영웅사관이 일세를 풍미했다.

그리고 일본의 식민지가 된 이후, 민족의 정신을 굳게 지키면 언젠가는 다시 독립을 찾을 것이라는 신념에서 관념적인 정신사관이 대두했다. 이 관점에서 한국사의 성쇠는 곧 민족정신의 성쇠에 말미암은 것이다.

이러한 정신사관에 반대하고 사회경제사적인 발전에 의해 한국사를 이해하려고 한 것이 유물사관이다. 이 유물사관은 한국사의 발전을 일원적으로 역사발전의 법칙에 의해 파악하려고 하여, 원시 공산사회, 고대 노예사회, 중세 봉건사회, 근대 자본주의사회의 순서로 발전해온 것으로 파악했다. 이것은 유물사관의 공식에 입각한 것인데, 그 공식을 한국사에 일방적으로 적용한 것을 비판한 것이 실증사학이다.

그러나 실증사학은 한국사의 이해체계를 뚜렷이 제시하지 못했다. 신민족주의사학이 민족의 발전과 정치적 지배체제의 변화에 입각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으나, 이것이 고대·중세·근대라는 3시기구분법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입장에서 이를 외면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므로 고대·중세·근대라는 3시기구분법은 지키되 노예사회·봉건사회·자본주의사회라는 도식은 버려야겠다는 것이 통념인데, 이 경우에는 고대·중세·근대라는 구분은 실제로 내실이 없는 것이 된다.

이와 같은 생각에 입각해 주도적인 입장에서 한국사를 이끌어간 사회세력의 변화라는 큰 테두리 속에서 왕조의 변천을 결부시켜 한국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이기백(李基白) 글>

출전 : [브리태니커백과사전] '한국사' 항목, 한국브리태니커,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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