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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11-07-06 (수) 15:25
분 류 사전4
ㆍ조회: 695      
[고대] 보령 성주사 낭혜화상 백월보광탑비 (금석)
보령 성주사 낭혜화상 백월보광탑비

보호각이 씌워지기 전의 보령 성주사 낭혜화상 백월보광탑비 모습. 한국금석문종합영상정보시스템 사진

성주사낭혜화상백월보광탑비(聖住寺郞慧和尙白月葆光塔碑)

시대 : 통일신라
연대 : 890년(진성여왕 4년) 이후
유형/재질 : 비문 / 돌
문화재지정 : 국보 제8호
크기 : 높이 251cm, 폭 148cm
출토지 : 충청남도 보령시 성주면(구 보령군 미산면) 성주리 80-2 성주사지
소재지 : (한국)-충청남도 보령시 성주면 성주리 80-2 성주사지
서체 : 해서(楷書)
찬자/서자/각자 : 최치원(崔致遠) / 최인연(崔仁渷) / 미상

개관

성주사낭혜화상백월보광탑비는 충청남도 보령군 미산면 성주사터에 있다. 탑비의 높이는 251cm, 폭 148cm이며, 글자는 5,120자로 상태가 양호하여 모두 판독이 가능하다. 탑비는 최치원이 지은 사산비명(四山碑銘)의 하나로 국보 제8호로 지정되었다. 비문의 주인공 낭혜화상(朗慧和尙)은 태종 무열왕 김춘추의 8대손으로 그의 아버지 범청(範淸)이 김헌창의 반란에 연루되어 진골에서 신분이 득난(得難: 6두품)으로 강등되었다. 법호는 무염(無染)이며, 800년(애장왕 1)에 출생하여 13세에 출가하였다. 처음에 부석사에서 석징대사(釋澄大師)에게서 화엄학을 배웠고, 821년(헌덕왕 13)에 중국에 유학하여 선승 보철(寶徹)에게서 선법을 수학하였다. 중국에서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수행하다가 845년(문성왕 7)에 귀국하여 왕자 흔(昕)의 요청으로 성주사(聖住寺)에 머물렀다. 여러 번에 걸쳐 왕명을 받아 궁궐에 드나들었으며, 경문왕 사후에 성주사에 되돌아가 제자들을 양성하다가 888년(진성여왕 2)에 88세의 나이로 입적하였다. 비문을 지은 사람은 최치원이며, 비의 건립연대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 대략 890년(진성여왕 4)에서 얼마 멀지 않은 시기에 건립되었다고 보인다. 비문에 낭혜화상의 불교 공부 과정이 언급되어 있어 이것은 신라 하대 불교 학풍 연구의 귀중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낭혜화상이 국왕의 자문에 응하여 유교경전 등을 인용하고 있어 유교와 불교의 관계를 연구하는 데도 필수적인 사료이다. 아울러 비문에 신라 골품제와 관련된 결정적인 내용이 언급되어 있어서 골품제 연구의 핵심 사료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 탑비는 원래 위치인 충청남도 보령시 성주면(구 보령군 미산면) 성주사지(聖住寺址)에 그대로 남아 있는데, 귀부(龜趺)와 이수(螭首)가 있으며 높이 251cm, 폭이 148cm에 5천여 자(본문 5,022자, 주 98자, 합 5,120자)가 기록된 비교적 대규모의 비이다. 보존 상태가 좋아서 거의 판독이 가능한데 단지 제액(題額)부분은 마멸이 심하다.

이 비의 비문작성과 건립연대는 명확하지 않은데, 비문은 낭혜화상의 사리탑이 건립된 진성여왕(眞聖女王) 4년(890) 이후에 최치원이 왕명을 받아 작성하였고, 그 얼마 후 건립된 것으로 생각된다. 종전에는 이 비문 중에 경문왕(景文王)과 헌강왕(憲康王 : 비문에서는 獻康王이라고 하였다)을 각기 중국에서 추증(追贈)한 태사(太師)와 태부(太傅)라는 말로 일컫고 있어서, 두 왕에게 이러한 관작을 추증하는 관고(官誥)가 전달된 효공왕(孝恭王) 원년(897) 7월 이후(『동문선(東文選)』권33의 효공왕의 사은표(謝恩表))부터 비문의 찬자인 최치원이 관직에서 물러난 효공왕 7년 사이에 이 비문이 편찬된 것으로 생각되기도 하였지만 (管野銀八, 「新羅興寧寺澄曉大師塔碑の撰者に就て」와 葛城末治, 『朝鮮金石攷』), 진성여왕이 당 황제에게 보낸 글 (『동문선』권33의 「謝賜詔書兩函表」)에도 이미 두 왕에 대한 추증의 내용이 나오고 있을 뿐 아니라 비문 내용에서도 비문을 지으라고 명한 왕이 경문왕을 아버지[文考]라고 일컫고 있어서 그가 바로 경문왕의 딸인 진성여왕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비의 건립연대에 대해서는, 비문의 글씨를 쓴 최인연(崔仁滾)이 이 비문에서와 같은 관직을 지니고 쓴 창원(昌原)의 「봉림사진경대사탑비(鳳林寺眞鏡大師塔碑)」가 경명왕(景明王) 8년에 건립된 것에 근거하여 비슷한 시기로 추정하기도 했지만(葛城末治), 그 관직이 현직이 아닌 전직(前職)이어서 명확한 근거는 되지 못하고 있다.

비문의 찬자인 최치원은 자(字)는 고운(孤雲 또는 海雲)으로 헌안왕(憲安王) 원년(857년)에 태어났고, 어려서 중국에 유학하여 18세에 당의 빈공과(賓貢科)에 급제하였다. 그후 황소(黃巢)의 난(亂)에 회남절도사(淮南節度使) 겸제도행영병마도총(兼諸道行營兵馬都統)으로 토적(討賊)에 나선 고변(高騈)의 종사관(從事官)이 되어 문장을 인정받게 되었고(「檄討黃巢書」), 이로 인하여 도통순관(都統巡官) 승무랑(承務郞) 전중시어사(殿中侍御史) 내공봉(內供奉)이 되었다. 28세(884년)에 당의 조서를 전달하는 사신(使臣)의 형식을 빌어 귀국하였고, 헌강왕은 이에 시독(侍讀) 겸한림학사(兼翰林學士) 수병부시랑(守兵部侍郞) 지서서감(知瑞書監)을 삼았다(이 비에서는 중국에서의 관직을 적고 있다). 그러나 정치에 영향을 행사하지 못하고 주로 지방관을 역임하다가, 진성여왕 8년에 시무책(時務策)을 건의하여 아찬(阿飡)으로 임명되기도 하였지만, 결국 자신의 뜻을 펴지 못한다고 생각하여 벼슬을 버리고 방랑의 길에 들어서 말년에는 해인사(海印寺)에 은거하였다. 『계원필경(桂苑筆耕)』과 『제왕연대력(帝王年代曆)』, 그밖에 여러 시문집을 지었는데, 지금은 『계원필경』과 『동문선』에 전하는 약간의 시문, 그리고 금석문들만이 전하고 있다. 특히 그의 금석문 4편을 모아서 후대에 『사산비명(四山碑銘)』으로 전하게 되었는데 본 비문도 그중의 하나이다.

이 비의 주인공인 낭혜화상(朗慧和尙)의 법호(法號)는 무염(無染)이고 무열왕의 8대손으로 경애왕(哀莊王) 원년(800)에 태어나 진성여왕 2년(888)에 89세(법랍(法臘) 65)로 입적(入寂)하였다. 13세에 처음 출가하여 법성선사(法性禪師)에게 능가선(楞伽禪)을 배우다가 부석사(浮石寺)에서 석징대사(釋澄大師)로부터 화엄(華嚴)을 공부하였고, 그후 헌덕왕 13년(821) 경에 사신으로 가는 왕자 흔(昕)의 도움으로 중국에 유학하여 처음에는 화엄을 공부하다가 후에 마조도일(馬祖道一)의 문하인 마곡(麻谷) 보철(寶徹)에게서 심인(心印)을 얻게 되었다. 보철 입적후 여러 곳을 다니며 수행을 계속하다가 당 무종의 폐불(廢佛 : 會昌法難, 845)로 인하여 신라에 귀국하였다. 귀국 후 왕자 흔의 요청에 의해 웅천주(熊川州 : 지금의 公州)의 사찰(「성주사사적기(聖住寺事蹟記)」에 의하면 원래 이름은 오합사(烏合寺))에 머무르게 되었는데 문성왕은 사찰의 이름을 성주(聖住)로 지어주고 대흥륜사(大興輪寺)에 편입시켰다. 그후 경문왕의 즉위하자 왕성에 초치되어 머물다가 상주 심묘사(深妙寺)에 거주할 것을 허락받았고, 경문왕 사후 다시 성주사로 되돌아갔다가 헌강왕에 의하여 한 번 더 왕성에 초치되었는데 이때 광종(廣宗)이라는 법호를 받게 되었다. 제자에 승량(僧亮), 보신(普愼), 순예(詢乂), 심광(心光) 등이 있다.

이 비에는 낭혜화상의 신분과 관련하여 족강(族降), 득난(得難) 등의 말이 기록되어 있어 신라 골품제(骨品制)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으며, 낭혜화상의 불교 공부 과정이 당시의 주요 학풍인 능가선(楞伽禪), 화엄(華嚴), 남종선(南宗禪) 등을 두루 거치고 있어 불교학풍 연구에도 중요한 내용을 전하고 있다. 또한 낭혜화상 스스로가 유학을 공부한 후 불교를 공부하였고, 국왕에 대한 자문에서 『예기(禮記)』, 『서경(書經)』 등의 유교경전을 인용하고 있어서 유불(儒佛)관계를 비롯한 당시 사상계 전반의 이해에도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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