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³¶¸¸ÁÖÀÇ Ò©Ø¼ñ«ëù romanticism 18¼¼±â¸»ºÎÅÍ 19¼¼±â Áß¿±±îÁöÀÇ ¼±¸ ¹®¸í¿¡¼ ¹®ÇÐÀÛÇ°¡¤±×¸²¡¤À½¾Ç¡¤°ÇÃࡤºñÆò¡¤¿ª»çÆíÂùÀÇ Æ¯Â¡À» ÀÌ·é Á¤½ÅÀû ÀÚ¼¼³ª ÁöÀû µ¿Çâ. °íÀüÁÖÀÇ ÀϹݰú 18¼¼±â¸» ½Å°íÀüÁÖÀÇÀÇ Æ¯Â¡À» ÀÌ·ç¾ú´ø Áú¼¡¤³ÃÁ¤¡¤Á¶È¡¤±ÕÇü¡¤ÀÌ»óÈ¡¤ÇÕ¸®¼º µî¿¡ ´ëÇÑ °ÅºÎ·Î ÀÌÇØÇÒ ¼ö ÀÖ´Ù. ÇÑÆíÀ¸·Î °è¸ùÁÖÀÇ¿Í 18¼¼±âÀÇ ÇÕ¸®ÁÖÀÇ ¹× ¹°ÁúÀû À¯¹°·Ð ÀϹݿ¡ ´ëÇÑ ¹Ý¹ßÀ̱⵵ Çß´Ù. ³¶¸¸ÁÖÀÇ´Â °³¼º¡¤ÁÖ°ü¡¤ºñÇÕ¸®¼º¡¤»ó»ó·Â¡¤°³ÀΡ¤ÀÚ¿¬½º·¯¿ò¡¤°¨¼º¡¤È¯»ó¡¤ÃÊ¿ù¼º µîÀ» °Á¶Çß´Ù. ¹®ÇÐ ÁøÁ¤ÇÑ ÀǹÌÀÇ ³¶¸¸ÁÖÀÇ°¡ ½ÏÆ®±â ÀüÀÎ 18¼¼±â Áß¿±ºÎÅÍ ¸î °¡Áö ¹ßÀüÀÌ ÀÌ·ç¾îÁ³´Âµ¥, ÀÌ°ÍÀ» Àü ³¶¸¸ÁÖÀÇ(Pre-Romanticism)¶ó°í ºÎ¸¥´Ù. ¿µ±¹ ¹®Çп¡¼ ³¶¸¸ÁÖÀÇ´Â Àª¸®¾ö ¿öÁî¿ö½º¿Í »õ¹Â¾ó Å×ÀÏ·¯ Äݸ®Áö°¡ ¡´¼Á¤¹Î¿äÁý Lyrical Ballads¡µÀ» ÃâÆÇÇÑ 1790³â´ë¿¡ ½ÃÀ۵Ǿú´Ù. ¿öÁî¿ö½º°¡ ¡´¼Á¤¹Î¿äÁý¡µ Á¦2ÆÇ(1800)¿¡ ºÙÀÎ ¼¹®¿¡¼ ½Ã¸¦ "°·ÄÇÑ °¨Á¤ÀÇ ÀÚ¿¬½º·¯¿î ÃæÀÏ"(the spontaneous overflow of powerful feelings)·Î Á¤ÀÇÇÑ °ÍÀÌ ¿µ±¹ ³¶¸¸ÁÖÀÇ ½Ã¿îµ¿ÀÇ ¼±¾ðÀÌ µÇ¾ú´Ù. ¿µ±¹ ³¶¸¸ÁÖÀÇ ¿îµ¿ÀÇ Ãʱ⠴ܰ迡¼ 3¹ø°·Î Áß¿äÇÑ ½ÃÀÎÀº Àª¸®¾ö ºí·¹ÀÌÅ©ÀÌ´Ù. ÇÑÆí µ¶ÀÏ ³¶¸¸ÁÖÀÇ ¿îµ¿ÀÇ Ã¹¹ø° ´Ü°è´Â ³»¿ë°ú ¹®¾îü ¸ðµÎ¿¡ °ÉÃÄ ÀÏ¾î³ Çõ½Å°ú ½ÅºñÀûÀÎ °Í, ÀáÀçÀǽÄ, ÃÊÀÚ¿¬ÀûÀÎ °Í¿¡ ´ëÇÑ Å½´ÐÀÌ ±× Ư¡ÀÌ´Ù. 1805³â°æºÎÅÍ 1830³â´ë±îÁö Áö¼ÓµÈ ³¶¸¸ÁÖÀÇÀÇ 2¹ø° ´Ü°è¿¡´Â °íÀ¯ÀÇ ¹Î´ã, ¹Î¿ädzÀÇ ¹ß¶óµå¿Í ½Ã, ¹Î¼ÓÃã°ú À½¾Ç, ½ÉÁö¾î ±×¶§±îÁö ¹«½ÃµÇ¾î¿Â Áß¼¼¿Í ¸£³×»ó½º ½Ã´ëÀÇ ÀÛÇ°µéÀ» ¼öÁýÇÏ°í ¸ð¹æÇÑ °Í¿¡¼µµ ¾Ë ¼ö ÀÖµíÀÌ, ¹®ÈÀû ¹ÎÁ·ÁÖÀÇ°¡ µÇ»ì¾Æ³ª°í ¹ÎÁ·ÀÇ ±â¿ø¿¡ »õ·Î¿î °ü½ÉÀ» ±â¿ïÀÌ°Ô µÈ °ÍÀÌ Æ¯Â¡ÀÌ´Ù (¡æ »öÀÎ : ¹Î¼Ó¿¹¼ú). ¿ª»ç¿¡ ´ëÇÑ Æò°¡°¡ µÇ»ì¾Æ³ªÀÚ ¿ª»ç¼Ò¼³ÀÇ Ã¢½ÃÀÚÀÎ ¿ùÅÍ ½ºÄà °æÀº À̸¦ dzºÎÇÑ »ó»ó·Â°ú ÇÔ²² ±Û·Î ¿Å°Ü, ¿ª»ç¼Ò¼³À» °³Ã´Çß´Ù. ÀÌÁîÀ½¿¡ ¿µ±¹ÀÇ ³¶¸¸ÁÖÀÇ ½Ã´Â Á¸ Å°Ã÷¿Í ¹ÙÀÌ·± °æ ¹× Æ۽à ºñ½Ã ¼Ð¸®ÀÇ ÀÛÇ°À» ÅëÇØ ÀýÁ¤¿¡ À̸£·¶´Ù. (¡æ »öÀÎ : ¿µ±¹¹®ÇÐ) 1820³â´ë¿¡ À̸£ÀÚ ³¶¸¸ÁÖÀÇ´Â À¯·´ÀÇ °ÅÀÇ ¸ðµç ³ª¶ó ¹®Çп¡ ³Î¸® ÆÛÁ³´Ù. ÀÌ Èıâ(2¹ø°) ´Ü°è¿¡¼ ³¶¸¸ÁÖÀÇ ¿îµ¿ÀÇ Á¢±Ù¹æ½ÄÀº º¸Æí¼ºÀ» ÀÒ°í, ³ª¶ó¸¶´Ù ¿ª»çÀû À¯¹°°ú ¹®ÈÀ¯»êÀ» ¿¬±¸Çϰųª ºñ¹üÇÑ Àι°µéÀÇ Á¤¿°ú ÅõÀïÀ» Á¶»çÇÏ´Â µ¥ ³ë·ÂÀ» ±â¿ïÀÌ°Ô µÇ¾ú´Ù. ¶ÇÇÑ ¹Ì±¹¿¡¼´Â ³²ºÏ ÀüÀï ÀÌÀü¿¡ È°µ¿ÇÑ ´ëºÎºÐÀÇ ÁÖ¿äÀÛ°¡µéÀ» µé ¼ö ÀÖ´Ù. Çѱ¹¹®Çп¡ ÀÖ¾î¼ ³¶¸¸ÁÖÀÇ°¡ ´ëµÎµÈ °ÍÀº 1920³â´ëÃÊ¿¡ ¾²¿©Áø ½Ã¿¡¼ÀÌ´Ù. °³ÀÎÀÇ ÀÚÀ¯¿Í âÁ¶Àû °¡´É¼º¿¡ °ü½ÉÀ» ±â¿ïÀ̸ç ÀüÅëÀû µµ´ö°ú ÀνÀ¿¡ °Å¼¼°Ô ¹Ý¹ßÇÏ´Â µ¿½Ã¿¡, Çö½Ç¿¡ ´ëÇÑ ±Ø´ÜÀûÀÎ ºÎÁ¤°ú Çö½Ç¿¡¼ µµÇÇÇÏ·Á´Â Àý¸ÁÀû »ö並 £°Ô µå·¯³Â´Ù. ÈçÈ÷ 1920³â´ë ³¶¸¸ÁÖÀǸ¦ º´Àû¡¤°¨»óÀû ³¶¸¸ÁÖÀǶó°í ºÎ¸£´Â °ÍÀº ÀÌ·¯ÇÑ ÀÌÀ¯ ¶§¹®ÀÌ´Ù. ÀÌ·¯ÇÑ °æÇâÀº µ¿ÀÎÁö ¡´¹éÁ¶¡µ¸¦ Áß½ÉÀ¸·Î ³ªÅ¸³µ´Âµ¥, È«»ç¿ë¡¤¹ÚÁ¾È¡¤³ªµµÇ⡤ÀÌ»óÈ µîÀÌ ÀÌ¿¡ ¼ÓÇß´Ù. ¹Ú¿µÈñÀÇ ¡´È¯¿µ(ü³ç¯)ÀÇ È²±Ýž¡µ(¹éÁ¶, 1922.1)¡¤¡´¿ù±¤(êÅÎÃ)À¸·Î § º´½Ç¡µ(¹éÁ¶, 1923.9), ¹ÚÁ¾ÈÀÇ ¡´»ç(ÞÝ)ÀÇ ¿¹Âù¡µ(¹éÁ¶, 1923.9), ÀÌ»óÈÀÇ ¡´³ªÀÇ Ä§½Ç·Î¡µ(¹éÁ¶, 1923.9) µîÀº Çö½ÇÀÇ ¸ðµç ¹ø¹Î°ú ÁýÂøÀÇ ÀúÆí¿¡ ¼¼ Á×À½¿¡ÀÇ Ãʴ븦 ³ë·¡Çß´Ù. È«»ç¿ëÀÇ ¡´³ª´Â ¿ÕÀ̷μÒÀÌ´Ù¡µ(¹éÁ¶, 1923.9)¿¡¼´Â ¼¼»óÀ» °øÆ÷¿Í ºñ¾Ö¸¸ÀÌ °¡µæÂù °÷À¸·Î º¸±âµµ Çß´Ù. µû¶ó¼ 1920³â´ë ³¶¸¸ÁÖÀÇÀÚµéÀÌ Ãß±¸Çß´ø ÇàÀ§´Â ³¶¸¸Àû Á¤¿À̶ó±âº¸´Ù´Â ³¶¸¸Àû Ç㹫·Î ³¡³ª¸ç, ±×°ÍÀº °¨»ó¿¡ Ž´ÐÇÑ´Ù´Â Á¡¿¡¼ µÎµå·¯Áö°Ô ³ªÅ¸³´Ù. ±×·¯³ª ÀÚ½ÅÀÇ °¨Á¤À» °úÀåÇÏ°í ÀÏÁ¤ÇÑ °¨Á¤ÀÇ Àý¸ÁÀû ¸öÁþÀ» °ü½ÀÈÇÏ´Â ÀÌ·¯ÇÑ °¨»óÀÇ ¹ÙÅÁ¿¡´Â °Ç°ÇÑ µµ´ö¼ºÀÌ ÀÖÀ» ¼ö ¾øÀ¸¹Ç·Î 1920³â´ë ³¶¸¸ÁÖÀÇ ¹®ÇÐÀº ±è¼Ò¿ù µî ¸î¸îÀ» ¿Ü¿¡´Â ±× °¡Ä¡¸¦ ÀǽɹÞÀ» ¼ö¹Û¿¡ ¾ø´Ù. µû¶ó¼ 1920³â´ë Ãʱ⿡ °¨»ó ¹× ÅðÆóÀû ¼º°ÝÀ» ¶ì¾ú´ø ³¶¸¸ÁÖÀÇ ¹®ÇÐÀº »ç½ÇÁÖÀÇ ¶Ç´Â ÇÁ·Î ¹®Çп¡ ÁÖµµ±ÇÀ» ³Ñ°ÜÁÙ ¼ö¹Û¿¡ ¾ø°Ô µÇ¾ú´Ù. ÃâÀü : [ºê¸®Å´ÏÄ¿¹é°ú»çÀü CD GX], Çѱ¹ºê¸®Å´ÏÄ¿, 2004 '³¶¸¸ÁÖÀÇ' Ç׸ñ¿¡¼ ³¶¸¸ÁÖÀÇ 19¼¼±â 19¼¼±â´Â ¼¾ç¹®Çлç»ó °¡Àå Áß¿äÇÏ°í Èï¹Ì ÀÖ´Â ½Ã±âÀε¥, Çö´ëÀÇ ¸¹Àº ¹®¿¹»çÁ¶¿Í ¹®ÇÐÀû Á¶°ÇÀÌ ÀÌ ½Ã±â¿¡ ºñ·ÔµÇ¾ú´Ù. À̸¦Å׸é 19¼¼±â¿¡ Çü¼ºµÇ¾î ¹ßÀüµÈ ³¶¸¸ÁÖÀÇ¡¤»ó¡ÁÖÀÇ¡¤»ç½ÇÁÖÀÇ°¡ Çö´ë¹®ÇÐÀÇ È帧¿¡ ¹Ý¿µµÇ¾î ÀÖÀ¸¸ç, 20¼¼±âÀÇ ¸¹Àº »çȸÀû¡¤°æÁ¦Àû Ư¼ºÀÌ 19¼¼±â¿¡ Çü¼ºµÇ¾ú´Ù. ³¶¸¸ÁÖÀÇ 19¼¼±â ÃʹÝÀ» Áö¹èÇÑ ¹®ÇпÀº ³¶¸¸ÁÖÀÇÀÌ´Ù. ±×°ÍÀº µ¶ÀÏÀÇ 'Áúdz³ëµµ' ½Ã±â¿¡ ±â¿øÀ» µÎ°í ÀÖÀ¸¸ç µû¶ó¼ ¿µ±¹ ½ÃÀÎ Àª¸®¾ö ¿öÁî¿ö½º¿Í »õ¹Â¾ó Å×ÀÏ·¯ Äݸ®ÁöÀÇ ¡´¼Á¤¹Î¿äÁý Lyrical Ballads¡µ(1798) ÃâÆÇÀ¸·Î ³¶¸¸ÁÖÀÇ ¹®ÇÐÀÌ ½ÃÀ۵Ǿú´Ù´Â ½Ã°¢Àº ½ÃÁ¤µÇ¾î¾ß ÇÑ´Ù. ¶ÇÇÑ 1789³âÀÇ ÇÁ¶û½º Çõ¸í°ú »ê¾÷Çõ¸íÀÌ 19¼¼±âÃÊÀÇ ¿µ±¹ ³¶¸¸ÁÖÀÇ ½ÃÀε鿡°Ô ¿µÇâÀ» ¹ÌÄ£ ÁÖ¿äÇÑ Á¤Ä¡Àû¡¤»çȸÀû ¿äÀÎÀÎ °ÍÀº »ç½ÇÀÌÁö¸¸, ³¶¸¸ÁÖÀÇ ¹®ÇÐÀÇ ¿©·¯ °¡Áö Ư¡Àº ¹®ÇÐÀû ¶Ç´Â öÇÐÀû ¿øõ¿¡¼ À¯·¡ÇÑ´Ù. öÇÐÀû ¹è°æÀº 18¼¼±â¿¡ Àå ÀÚÅ© ·ç¼Ò°¡ Á¦°øÇߴµ¥, ±×°¡ °³Àΰú ¿µ°¨ÀÇ ÈûÀ» °Á¶ÇÑ °ÍÀº ¿öÁî¿ö½º¸¦ ºñ·ÔÇØ µ¶ÀÏÀÇ ÇÁ¸®µå¸®È÷ È»´ú¸°, ·çÆ®ºñÈ÷ Ƽũ, ÇÁ¶û½ºÀÇ º£¸£³ª¸£´ó µå »ý ÇÇ¿¡¸£¿¡°Ô ¿µÇâÀ» ÁÖ¾ú´Ù. »ý ÇÇ¿¡¸£ÀÇ ¡´Æú°ú ºñ¸£Áö´Ï Paul et Virginie¡µ(1787)´Â 19¼¼±â ³¶¸¸ÁÖÀÇ ¹®ÇÐÀÇ Áö³ªÄ£ °¨»óÁÖÀǸ¦ ¿¹°íÇÑ °ÍÀ̾ú´Ù. ·ç¼ÒÀÇ ¿µÇâÀº ±àÁ¤ÀûÀ̱ä ÇßÀ¸³ª ÇÑÆíÀ¸·Î´Â Áö¼ºÀ» °Á¶ÇÑ 18¼¼±â ÇÕ¸®ÁÖÀÇ¿¡ ´ëÇÑ ºÎÁ¤ÀûÀÎ ¹ÝÀÀÀ̱⵵ Çß´Ù´Â Á¡µµ ÀÎÁ¤ÇØ¾ß ÇÑ´Ù. ³¶¸¸ÁÖÀÇÀÇ Á¦1½ÅÁ¶´Â ÀÚ±âÀνĿ¡ ´ëÇÑ ¹ÏÀ½À̾ú´Ù. 18¼¼±â¸» ÇÁ¶û½ºÀÇ ÀÛ°¡ Æĺ긣 µ¹¸®º£µîÀº ¿öÁî¿ö½º¿Í Äݸ®ÁöÀÇ '¿µ°¨'°ú ºñ½ÁÇÑ '»ý¸íÀÇ ¼û°á'À̶ó´Â °³³äÀ¸·Î ¹°Áú¼¼°è¸¦ ¼³¸íÇÏ·Á°í Çß´Ù. ³¶¸¸ÁÖÀÇÀÚµéÀº ÀÚ¿¬°ú ¿ø½ÃÀûÀÎ °Í°úÀÇ °ü°è ¼Ó¿¡¼ ÀÚ½ÅÀ» »ìÆ캼 ¶§¿¡¸¸ »ç¹°ÀÇ Áø¸®°¡ ¼³¸íµÉ ¼ö ÀÖ´Ù°í ¹Ï¾ú´Ù. ÀÌó·³ ¿µ°¨À» °Á¶ÇÔÀ¸·Î½á, ½ÃÀÎÀÌ ¼±ÁöÀÚÀÌÀÚ ¸ù»ó°¡·Î¼ Á᫐ ¿ªÇÒÀ» ÇÏ°Ô µÇ¾ú´Ù. µ¿½Ã¿¡ °íÀüÀ» ¸ð¹æÇÏ·Á´Â Çü½Ä»óÀÇ ÀνÀÀº ±¸¼ÓÀ¸·Î ¿©°ÜÁ® °ÅºÎµÇ¾ú´Ù. °¡½¿¿¡¼ ¿ì·¯³ª¿À´Â ¾ð¾î¿Í º¸Åë »ç¶÷ÀÇ ¾ð¾î°¡ °Á¶µÇ¾úÀ¸¸ç, ±×·¡¼ ¿öÁî¿ö½º´Â ´Ü¼øÈµÈ »õ·Î¿î ¾î¹ýÀ» ¸¸µé¾î ¾²·Á´Â ½Ãµµ±îÁö Çß´Ù. ½Ã´Â 18¼¼±â »çȸÀÇ ¸Æ¶ôÀ¸·ÎºÎÅÍ ÀÌÅ»Çß°í, ½ÃÀÎÀº ±Ã±ØÀûÀÎ Áø¸®¿Í ÀÚ±â Àڽſ¡°Ô¸¸ Ã¥ÀÓÀ» Á³´Ù. ³¶¸¸ÁÖÀÇ ½ÃÀÎÀÇ 2°¡Áö °íÀüÀû À¯ÇüÀº Á¸ Å°Ã÷ÀÇ ½ÅºñÀûÀÎ ¸ù»ó°¡¿Í ¹ÙÀÌ·± °æÀÇ ÃÊÀÎÀÌ´Ù. ±×·±µ¥ ³¶¸¸ÁÖÀÇÀÚµéÀ» Ç¥º»À¸·Î »ïÀº Ç¥µµ¸£ µµ½ºÅ俹ÇÁ½ºÅ° °°Àº Èļ¼ ¼Ò¼³°¡¿¡ À̸£·¯¼´Â ¹ÙÀÌ·± ½ÄÀÇ ¿µ¿õ¿¡ ´ëÇÑ Ç³ÀÚ°¡ ÀÛÇ°ÀÇ ÁÖÁ¦°¡ µÇ¾ú´Ù. µµ½ºÅ俹ÇÁ½ºÅ°°¡ ·¯½Ã¾ÆÀÎÀ̾ú´Ù´Â »ç½ÇÀº ³¶¸¸ÁÖÀÇ »çÁ¶°¡ À¯·´ Àüü¸¦ °üÅëÇß´Ù´Â °ÍÀ» º¸¿©ÁØ´Ù. ½ºÆäÀÎ, ÀÌÅ»¸®¾Æ, Çë°¡¸®, Æú¶õµå, ¹ßÄ Á¦±¹¿¡¼ ³¶¸¸ÁÖÀÇ´Â Èñ°îÀÇ ÇüŸ¦ ÃëÇßÀ¸³ª, ÀÌ ½Ã±â¿¡ ¿µ±¹¿¡¼´Â À§´ëÇÑ Èñ°îÀÛÇ°À» ³»Áö ¸øÇß´Ù. 19¼¼±âÃÊ¿Í Á߱⿡´Â Èñ°îº¸´Ù ½Ã¿Í »ê¹®ÀÌ È°¹ßÇß´Ù. À¯·´ Àü¿ª¿¡¼ º¼ ¼ö ÀÖ¾ú´ø ³¶¸¸ÁÖÀÇ °æÇâÀÇ ½Ã´Â ½ºÆäÀÎÀÇ È£¼¼ µ¥ ¿¡½ºÇÁ·Ð¼¼´Ù, ³¶¸¸ÁÖÀÇ°¡ ¹ÎÁ·ÁÖÀÇÀû °¨Á¤°ú ºÎÇյǾú´ø ÀÌÅ»¸®¾ÆÀÇ ¿ì°í Æ÷½ºÄÝ·Î¿Í ÀÚÄڸ𠷹¿ÀÆĸ£µð, ·¯½Ã¾ÆÀÇ ¾Ë·º»êµå¸£ Ǫ½´Å²°ú ¹ÌÇÏÀÏ ·¹¸£¸óÅäÇÁ, Æú¶õµåÀÇ ¾Æ´ã ¹ÌÃ÷Å°¿¡ºñÄ¡ µîÀÌ ´ëÇ¥ÀûÀÌ´Ù. ¹Ì±¹¿¡¼ ¹ÎÁ·ÁÖÀÇÀû °¨Á¤ÀÇ ÃâÇö°ú Á¦ÈÞÇÑ ³¶¸¸ÁÖÀÇÀÇ È帧Àº Á¦ÀÓ½º Æä´Ï¸ð¾î ÄíÆÛÀÇ ¸ðÇè¼Ò¼³, ¿¡µå°Å ¾Ù·± Æ÷ÀÇ ÃÊÀÚ¿¬ÀûÀÌ°í ½ÅºñÀûÀÎ ¿ä¼Ò, ¿ùÆ® ÈÖÆ®¸Õ°ú Ç ¿öÁî¿ö½º ·ÕÆç·ÎÀÇ ½Ã, ¿öÁî¿ö½ºÀÇ ¼±¾ðó·³ ÀϹÝÀû ³í¸®¿Í °æÇèÀ» ÃÊ¿ùÇÑ 'ÅëÂû'ÀÇ ÈûÀ» È®¾ðÇÑ ·¤ÇÁ ¿ùµµ ¿¡¸Ó½¼°ú Ç µ¥À̺ñµå ¼Ò·ÎÀÇ ÃÊ¿ùÁÖÀÇ ÀÌ·Ð µî¿¡¼ ¿³º¼ ¼ö ÀÖ´Ù. ³¶¸¸ÁÖÀÇ ½ÃÀÇ ÃßÁø·ÂÀº 1830³â°æ ÁÖÃã°Å¸®±â ½ÃÀÛÇß°í, Á¦´ë·Î ÀÌÇعÞÁö ¸øÇÏ´Â ¿¹¼ú°¡¶óµç°¡ ºÒÇàÇÑ ¿¬ÀÎ °°Àº ÁÖÁ¦¿Í ±â¹ýÀ» ´ëºÎºÐ ±×´ë·Î ´ä½ÀÇϱâ´Â ÇßÀ¸³ª Á»´õ °´°üÀûÀÎ ¹®Ã¼¿¡ ÀÚ¸®¸¦ ¾çº¸Çß´Ù. Èı⠳¶¸¸ÁÖÀÇ ÃÖÃÊÀÇ Èı⠳¶¸¸ÁÖÀÇ ½ÃÀÎÀº µ¶ÀÏÀÇ ÇÏÀθ®È÷ ÇÏÀ̳׶ó°í ÇÒ ¼ö ÀÖ´Ù. ±×·¯³ª 19¼¼±â Áß¹ÝÀÇ µ¶ÀÏ ½Ã´Â ¾Æ¿ì±¸½ºÆ® Æù ÇöóÅÙ ÇÒ·¯¹Àµ¥¿Í ¿À½ºÆ®¸®¾Æ ½ÃÀÎ ´ÏÄݶó¿ì½º ·¹³ª¿ìÀÇ ½Ã¿¡¼ »õ·Î¿î °æÇâÀÌ ¹ß°ßµÇ±ä ÇÏÁö¸¸ ´ëºÎºÐ ¿öÁî¿ö½º¸¦ µû¶ú´Ù. ÁÖ¿ä¹ßÀüÀº 19¼¼±â ÈÄ¹Ý ÇÁ¶û½º °í´äÆÄ ½Ã ¿îµ¿ÀÇ ¹ßÀü¿¡¼ ã¾Æº¼ ¼ö ÀÖ´Ù. Å׿ÀÇÊ °íƼ¿¡°¡ ½ÃÀÛÇÑ °í´äÆÄ ¿îµ¿Àº ¾î¶² Á¡¿¡¼´Â ³¶¸¸ÁÖÀÇ¿¡ ´ëÇÑ ¹Ýµ¿ÀÌ ¾Æ´Ï¶ó ±×°Í¿¡¼ µ¸¾Æ³ °¡Áö¿´´Ù. ½ÃÀÇ ¼ø¼öÇÑ Çü½Ä ¿ä¼Ò¿Í ½É¹ÌÇÐ ¹× '¿¹¼úÀ» À§ÇÑ ¿¹¼ú'¿¡ ÁßÁ¡À» µÒÀ¸·Î½á °í´äÆÄ´Â ÇÁ¶û½º ½ÃÀÇ ¹æÇâÀ» ¹Ù²Ù¾ú°í ´Ù¸¥ ³ª¶ó¿¡µµ ¸¹Àº ¿µÇâÀ» ÁÖ¾ú´Ù. ÀÌ ¿îµ¿ÀÇ °¡Àå ´ëÇ¥Àû ½ÃÀÎÀÎ »þ¸¦ º¸µé·¹¸£´Â "¿¹¼úÇ°ÀÌ ¾Æ´Ñ °ÍÀº ¸ðµÎ°¡ ÃßÇÏ°í ¾µ¸ð ¾ø´Ù"°í ¹Ï¾ú´Ù. ³¶¸¸ÁÖÀÇ¿¡¼ »õ·Ó°Ô ¹ßÀüÇÑ ¶ÇÇϳªÀÇ °¡Áö´Â ȸȡ¤Á¶°¢¡¤À½¾Ç ¿îµ¿¿¡¼ 'ºô·Á¿Â' ÀλóÁÖÀÇ¿Í »ó¡ÁÖÀÇÀÇ ¼ºÀåÀ̾ú´Ù. ÀλóÁÖÀÇÀÇ Á¦1ÀÎÀÚÀÎ Æú º£¸¦·»Àº »ö䳪 ÇüÅÂÀÇ ¹èÇÕÀ» ÀÌ·ç±â À§ÇØ ¾Ï½Ã, ºÐÀ§±â, ¼ø°£¼ø°£ ¹Ù²î´Â ¿îÀ²À» »ç¿ëÇß´Ù. ¹Ì¹¦ÇÑ ´À³¦°ú Àǹ̸¦ ºÒ·¯ÀÏÀ¸Å°±â À§ÇØ ¾ð¾î¿Í À̹ÌÁö¸¦ ¼±ÅÃÀûÀ¸·Î »ç¿ëÇÑ »ó¡ÁÖÀÇ´Â ½ºÅ×ÆÇ ¸»¶ó¸£¸Þ, ¾Æ¸£Æ¢¸£ ·©º¸ÀÇ ½Ã¿¡ ³ªÅ¸³´Ù. 19¼¼±â Áß±â¿Í Èı⿡ ÇÁ¶û½º ½Ã°¡ ¹ßÀüÇÏ°Ô µÈ °ÍÀº ½ÃÀÎ °¢ÀÚ°¡ °³¼ºÀûÀÎ ¾îÈÖ¸¦ ¸¸µé¾î³¿À¸·Î½á °¡´ÉÇß´Ù. ¿µ±¹¿¡¼´Â ±³À°±âȸÀÇ È®»ê°ú À̵¿¹®°íÀÇ º¸±ÞÀ¸·Î ¼Ò¼³ÀÇ ¼ö¿ä°¡ ±ÞÁõÇß´Ù. 19¼¼±âÃÊ¿¡ Á¦ÀÎ ¿À½ºÆ¾Àº ÀÌ¹Ì ¡´³ë»ý°Å »ç¿ø Northanger Abbey¡µ(1818)¿¡¼, 18¼¼±â ÈĹݿ¡ À¯ÇàÇÏ¿© ³¶¸¸ÁÖÀǸ¦ ¼±µµÇÑ Áß¼¼¸¦ ¹è°æÀ¸·Î ÇÑ ±«±â¼Ò¼³ÀÎ °íµñ ¼Ò¼³ÀÇ °úÀ×À» dzÀÚÇßÀ¸¸ç, ¡´ºÐº°°ú ´Ù°¨ Sense and Sensibility¡µ(1811)¿¡¼ À̼º°ú ³¶¸¸Àû °¨¼º »çÀÌÀÇ °¥µîÀ» dzÀÚÇß´Ù. ÇÁ¶û½º¿¡¼ Áö¼º°ú °¨¼ºÀÇ °¥µîÀº ¹ðÀÚ¸Í ÄὺÅÁÀÇ ¡´¾Æµ¹ÇÁ Adolphe¡µ(1816), ½ºÅÁ´ÞÀÇ ¡´Àû°ú Èæ Le Rouge et le Noir¡µ(1830), ±Í½ºÅ¸ºê Ç÷κ£¸£ÀÇ ¡´º¸¹Ù¸® ºÎÀÎ Madame Bovary¡µ(1857) µîÀÇ ÀÛÇ°¿¡ ³ªÅ¸³µ´Ù. Ç÷κ£¸£¿Í ¿À³ë·¹ µå ¹ßÀÚÅ©ÀÇ ÀÛÇ°ÀÌ º¸¿©ÁÖ´Â ¼¼¹ÐÇÑ ¾ð¾î±¸»ç¿Í »ç½ÇÁÖÀÇ´Â ÇÁ¶û½ºÀÇ ±â µå ¸ðÆÄ»ó°ú ÀÌÅ»¸®¾ÆÀÇ Á¶¹Ý´Ï º£¸£°¡¿¡ ÀÇÇØ ´õ¿í ÁøÀüµÇ¾ú°í, ¿¡¹Ð Á¹¶óÀÇ ±Ø´ÜÀûÀÎ ÀÚ¿¬ÁÖÀÇ¿¡¼ Á¤Á¡¿¡ À̸£·¶´Ù. Á¹¶ó´Â ¡´Å×·¹Áî ¶óÄ» Thérèse Raquin¡µ(1867)À» ºñ·ÔÇÑ ±×ÀÇ ¼Ò¼³ ¹®ÀåÀ» '¹®ÇÐÀû ¿Ü°ú ÇغÎ'¶ó°í ¹¦»çÇß´Ù. ±×·¯³ª »ç½ÇÁÖÀÇ¿Í ¹ÎÁ·ÁÖÀÇ´Â ´ç´ëÀÇ ´ë°¡µé, À̸¦Å×¸é ¿µ±¹ÀÇ Á¶Áö ¿¤¸®¾ù, Âû½º µðŲ½º, Åä¸Ó½º Çϵð, ·¯½Ã¾ÆÀÇ ´ÏÄݶóÀÌ °í°ñ¸®, ÀÌ¹Ý Åõ¸£°Ô³×ÇÁ, ·¹ÇÁ Å罺ÅäÀÌ, Ç¥µµ¸£ µµ½ºÅ俹ÇÁ½ºÅ°, ¾ÈÅæ üȣÇÁ °°Àº ÀÛ°¡µéÀÇ ÀÛÇ°À» Ư¡Áþ´Â ¿ë¾î·Î´Â Àû´çÇÏÁö ¾Ê´Ù. ±×µéÀÇ ÀÛÇ°¿¡´Â ¼±¸ ¿©·¯ ³ª¶ó¿¡¼ ½ÏÆ° ÀÚÀ¯ÁÖÀÇ¡¤Àκ»ÁÖÀÇ¡¤»çȸÁÖÀÇÀÇ Àνķ¿¡ ÀڱعÞÀº »çȸÀû ¸ñÀûÀǽÄÀÌ ¶Ñ·ÇÇÏ´Ù. ³¶¸¸ÁÖÀÇ Èñ°îÀÌ ¸á·Îµå¶ó¸¶·Î Àü¶ôÇÑ °ÍÀº À¯·´ÀÇ ÀϹÝÀûÀÎ °æÇâÀ̾úÀ¸¸ç, ´ç´ëÀÇ »çȸ¹®Á¦¸¦ Ãë±ÞÇÏ´Â µ¥´Â Èñ°îÀÌ ¼Ò¼³º¸´Ù µÚÁ³´Ù. ³ë¸£¿þÀÌÀÇ ±ØÀÛ°¡ Çũ ÀÔ¼¾ÀÇ ÀÛÇ°¿¡ ÀÇÇØ ±ØÀÌ ºÎÈïµÇ¸é¼ °³Àΰú »çȸ, °ü³ä·ÐÀÚ¿Í Çö½ÇÁÖÀÇÀÚ »çÀÌÀÇ ³¶¸¸Àû °¥µîÀÌ ´Ù½Ã µîÀåÇß´Ù. ½º¿þµ§ÀÇ ¾Æ¿ì±¸½ºÆ® ½ºÆ®¸°µåº£¸®ÀÇ ±Øµµ ¸¶Âù°¡Áö¿´´Ù. ·¯½Ã¾Æ¿¡¼ ±Ù´ë±ØÀÇ È¿½Ã´Â °í°ñ¸®ÀÇ ¡´°ËÂû°ü Government Inspector¡µ(1836)ÀÌÁö¸¸, ±Ù´ë±ØÀÇ Á߿伺Àº Åõ¸£°Ô³×ÇÁÀÇ ¡´½Ã°ñ¿¡¼ÀÇ ÇÑ ´Þ Month in the Country¡µ(1850)°ú ´ç´ë ÃÖ°íÀÇ ±ØÀÛ°¡·Î Æò°¡¹Þ°í ÀÖ´Â ¾ÈÅæ üȣÇÁÀÇ ÀÛÇ°¿¡ ¿Í¼¾ß ºñ·Î¼Ò ÀνĵǾú´Ù. Âü°í¹®Çå 17¡¤18¡¤19¼¼±â À¯·´ ³¶¸¸ÁÖÀÇÀÇ Á¤½Å : H. G. ¼¬Å©, ÀÌ¿µ¼® ¿ª, ´ë±¤¹®È»ç, 1991 ¼Ò¼³ÀÌ·ÐÀÇ ¿ª»ç-·Î¸Á½º¿¡¼ ¸ÞŸÇȼDZîÁö(ÀÌ·ÐÃѼ 1) : W. ¸¶Æ¾, ±è¹®Çö ¿ª, Çö´ë¼Ò¼³, 1991 ¸®¾ó¸®ÁòÀÇ ½ÃÇÐ(¿¸°Ã¥µé 2) : G. ÇÁ¸®µé·»Á¦¸£, ÀÌÇ×Àç ¿ª, ¿¸°Ã¥µé, 1986 ¸¶¸£Å©½ÃÁò°ú ¸ð´õ´ÏÁò(Çö´ëÀÇ Áö¼º 25) : E. ·±, ±èº´ÀÍ ¿ª, ¹®Çаú Áö¼º»ç, 1986 ÀÚ¿¬ÁÖÀÇ(¹®ÇкñÆòÃѼ 2) : P. N. ½ºÅ©¶óÀΡ¤L. R. ÆÛ½ºÆ® °øÀú, õ½Â°É ¿ª, ¼¿ï´ëÇб³ ÃâÆǺÎ, 1985 ³¶¸¸ÁÖÀÇ(¹®ÇкñÆòÃѼ 3) : L. R. ÆÛ½ºÆ®, ÀÌ»ó¿Á ¿ª, ¼¿ï´ëÇб³ ÃâÆǺÎ, 1983 ¿µ±¹³¶¸¸ÁÖÀÇ ½Ã¹®ÇÐ(±³¾çÃѼ 12-13) : ±ÇÀǹ«, °è¸í´ëÇб³ ÃâÆǺÎ, 1983 ¹®Çаú ¿¹¼úÀÇ »çȸ»ç-±Ù¼¼Æí ÇÏ(âºñ½Å¼ 29) : A. ÇÏ¿ìÀú, ¹é³«Ã» ¡¤¹Ý¼º¿Ï¡¤¿°¹«¿õ°ø¿ª, âÀÛ°ú ºñÆò»ç, 1981 Literature and Politics in the Nineteenth Century : John Lucas (ed.), 1971 Romanticism : John B. Halsted (ed.), 1969 Aspects of Modernism£ºFrom Wilde to Pirandello : Janko Lavrin, 1935(reprinted 1968) Studies in the Genesis of Romantic Theory in the Eighteenth Century : John G. Robertson, 1923(reprinted 1962) Creative Spirits of the Nineteenth Century : Georg Brandes, 1923(reprinted 1967) ÃâÀü : [ºê¸®Å´ÏÄ¿¹é°ú»çÀü CD GX], Çѱ¹ºê¸®Å´ÏÄ¿, 2004 '¼¾ç¹®Çлç' Ç׸ñ¿¡¼ |
[±Ù´ë] ³¶¸¸ÁÖÀǹ̼ú (µÎ»ê) |
[±Ù´ë] ³¶¸¸ÁÖÀǹ®ÇÐ (µÎ»ê)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