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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03-03-16 (일)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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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근대사회 개관 (통론)
근대사회 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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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에는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의 모든 부문에 걸쳐 커다란 변동이 일어나고 있었으니, 그것은 확실히 새로운 시대의 맹아가 나타나 근대사회를 지향하는 힘찬 움직임이었다.

우선 경제적인 면에서는 농업생산력이 급증하여 사회변동의 토대를 마련하였고, 상공업에 있어서도 이미 상업자본의 성장이 나타나고 있었다. 사회적인 면에서는 부의 축적에 따른 신분의 상승이 일반화되어 양반사회의 신분구조가 붕괴되는 가운데 천민ㆍ노비의 해방이 진전되어 갔다. 또한 사상계에 있어서는 새로운 사회변동에 직면하여 유교적인 양반관료사회의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사상체계로서 실학이 발생하여 사회개혁과 근대화의 방향을 제시하였고, 또한 새로이 천주교가 전래되어 전통사회의 질서와 가치규범에 도전하였으며, 민족종교로서 동학이 일어나 농민층을 중심으로 현실개혁의 사회운동을 전개하였다.

그러나 정치면에 있어서는 이러한 각 방면의 새로운 변화를 수용하지 못한 붕당정치의 말폐가 세도정치로 진전되었고, 이에 따른 삼정의 문란 등으로 국민생활을 도탄에 빠뜨리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에 농민들의 불만이 민란의 형태로 폭발함으로써 조선의 양반관료체제는 더 이상의 존속이 어려워지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조선후기의 변화는 근대를 지향하고 있었으며 따라서 이는 한국사의 내부적인 발전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즉, 한국사는 그 스스로의 내재적인 요인에 의해서 근대화의 길을 걷고 있었던 것이다. 그것은 북학론자들이 통상개화론을 주장하여 개항ㆍ개화의 기반을 마련하였던 것이나, 또는 조선후기에 성장한 상업자본이 근대자본주의 체제의 토대를 이루었던 것으로부터 알 수 있다. 개항 이후 개화파에 의하여 추진된 갑신정변과 그 후의 갑오경장, 그리고 대한제국의 광무개혁도 비록 외세의 개입이 있었다 하더라도 그 내부적 기반은 실학 이후의 자주적인 개혁의식에서 이미 마련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한국의 근대화가 이러한 내재적이며 자율적인 힘으로만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데 있었다. 개항이 일본의 강요에 의하여 이루어졌고, 그 후의 개화과정에서도 외세의 영향이 적지 않게 작용하였던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당시의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으로부터 국가를 지키겠다는 위정척사운동의 영향도 있었지만, 아뭏든 한국이 스스로 개항ㆍ개화를 추진하지 못한 것은 그 후의 역사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지 않을 수 없었다.

한국 근대사의 특징은 개화와 보수의 갈등, 그리고 외세의 침략에 대한 민족의 항쟁에서 찾아진다. 개항 이후 개화정책이 추진되어 근대적 제도와 시설이 마련되어 갔지만 이것은 언제나 보수세력에 의하여 견제를 받아야 했으며, 한편으로는 개화와 함께 밀어닥친 일본 및 서구열강의 이권 침탈과 영토 야욕에 대하여 끊임없이 저항해야 했던 것이다. 이러한 저항은 처음에는 보수세력의 위정척사운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점차 국민들의 근대적인 자각운동과 결부되어 보다 광범하게 전개되었다. 이렇게 보면 한국의 근대사는 열강의 침략에 대한 민족의 항쟁사로 일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결국 한국은 일제의 무력 앞에 주권을 빼앗기고 식민지로 전락하여 35년 동안 일제의 통치를 받아야 했으며, 한국사는 국권이 없는 단절기를 맞이하는 비운을 겪게 되었다. 그러나 식민지 통치하에서도 민족의 항쟁은 계속되었고, 우리의 국권은 중국에 망명한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의해서 계승됨으로써 한국사의 정통성은 단절되지 않았던 것이다.

출전 : 변태섭, [한국사통론], 삼영사, 1988, pp.381∼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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