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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02-09-08 (일) 19:49
분 류 사전1
ㆍ조회: 895      
[조선] 최제우 (한메)
최제우 崔濟愚 1824~1864 (순조 24~고종 1)

동학(東學) 창시자. 초명은 복술(福述)·제선(濟宣). 자는 성묵(性默), 호는 수운(水雲)·수운재(水雲齋). 본관은 경주(慶州).

몰락한 양반 출신으로 기울어가는 가세와 조선말 불안정한 사회상황 등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그리하여 1844년(헌종 10)부터 구도행각(求道行脚)에 나서 전국을 유랑하고 10년 만에 울산(蔚山) 유곡(裕谷)에 은거, 수도에 들어갔다.

1855년(철종 6) 금강산 유점사(楡岾寺)에서 온 승려에게 얻은 《을묘천서(乙卯天書)》로 도를 깨닫고, 1856년 천성산(千聖山) 내원암(內院庵)에서, 1857년 천성산 적멸굴(寂滅窟)에서 49일간의 기도를 끝냈다. 1859년 다시 경주로 돌아와 용담정(龍潭亭)에서 수도를 계속하던 그는 이름을 제우로 고치고 구도의 뜻을 굳혔다.

마침내 1860년 토착민간신앙에 그리스도교적 영향과 유(儒)·불(佛)·선(仙)을 융합, 시천주(侍天主) 사상을 핵심으로 하는 인내천(人乃天) 교리를 완성하여 동학을 창시하였다. 천(天)·인(人)을 대도(大道)의 근원으로, 성(誠)·경(敬)·신(信)을 도의 본체로, 수심정기(守心正氣)를 수도의 요결(要訣)로 삼아 포교를 시작하여 농민·천민·유생에 이르는 광범한 계층에 침투하였다.

1862년에는 보국사(輔國寺))에 들어가 <도수사(道修詞)> <권학가(勸學歌)> <안심가(安心歌)> 등을 짓고 동학론을 체계화하여 집필하였다. 포교로 차츰 교세가 확장되자 각 지방에 접소(接所)를 설치하고 접주(接主)를 두어 관내 교도를 관장케 하였는데, 1863년 교세가 접소 14개소, 교인 3000명에 이르렀다. 그해 7월 제자 최시형(崔時亨)을 북접대도주(北接大道主)로 삼고 8월 도통(道統)을 계승시켜 교주로 삼았다.

1864년(고종 1) 각 접소를 순회하다 용담정에서 동학을 사학(邪學)으로 단정한 정부에 의해 체포되어 사도난정(邪道亂正)의 죄목으로 3월 대구장대(大邱將臺)에서 사형되었다. 1907년 신원(伸寃)되었으며, 신도들이 그의 글을 모아 펴낸 《동경대전(東經大典)》 《용담유사(龍潭遺詞)》 등이 남아 있다.

출전 : [한메디지탈세계대백과 밀레니엄], 한메소프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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