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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04-11-27 (토)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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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아프가니 (브리)
자말 앗 딘 알 아프가니 Jamāl ad-Dīn al-Afghānī 정식 이름은 Jamāl ad-Dīn al-Afghānī as-Sayyid Muhammad ibn Safdar al-Husayn. 1838 페르시아(지금의 이란) 아사다바드~1897. 3. 9 이스탄불.

이슬람 교도 정치가·정치선동가·언론인.

유럽의 지배하에서 이슬람 문명의 부활 가능성을 확신한 그의 정신은 19세기와 20세기 초반의 이슬람 사상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아프가니의 가문과 성장과정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는 아프가니라는 이름을 사용했고 이 이름으로 알려졌지만 일부 학자들은 그가 아프간 사람이 아니라 하마단 근처의 아사다바드에서 출생한 페르시아 시아파(이슬람교의 2대 종파 중의 하나) 인물이라고 한다.

아프가니가 활동을 시작한 지역은 수니파(이슬람교의 한 종파)가 지배적인 곳이었다. 아프가니라는 이름을 사용한 이유는 아마도 수니파 사람들에게 의심을 살지도 모를 자신의 페르시아 태생과 시아파 출신임을 숨기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청년시절 그는 신학과 철학교육을 받아 완숙하게 되려고 시아파의 중심지인 남부 메소포타미아의 카르발라와 안나자프를 찾아간 듯하고 인도와 이스탄불까지도 여행한 것 같다. 그가 접했던 지적 사조가 무엇이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것이 어떤 것이었든 그것을 통해 그는 일찍부터 종교적 회의론자가 되었다.

아프가니가 아프가니스탄의 칸다하르에 나타난 1866년 11월경부터 그의 생애와 활약상은 정확하게 추적될 수 있다. 20여 년 동안 아프가니스탄을 통치했던 유명한 도스트 모하마드 칸이 죽은 1863년 이후부터 아프가니스탄은 그의 아들들의 계승권 다툼으로 일어난 내란의 와중에 휩싸였다. 1866년 아들 중에서 시르 알리 칸이 수도 카불에서 즉위했지만 다른 두 형제 모하마드 아프달 칸과 모하마드 아잠 칸이 그의 지위를 위협했다.

1867년 1월 시르 알리는 패해 카불에서 추방되었다. 아프달이 카불을 지배했고 그가 곧 사망하자 뒤이어 아잠이 1867~68년 동안 지배했다. 1866년말에 아잠이 칸다하르를 함락시킨 뒤 아프가니는 곧바로 아잠의 신임을 받아 그의 상담역이 되었고 그를 따라 카불로 왔다. 아프가니는 시르 알리가 다시 아잠을 쫓아내고 왕위를 되찾은 1868년 9월까지 계속 이 지위에 있었다. 외국인이 그러한 지위에 그토록 빨리 오를 수 있었던 것은 당시로서도 놀라운 일이었다.

일부 학자들은 아프가니(이당시 그는 이스탄불리라는 이름을 사용했음)는 아잠과 사이가 나빴던 영국에 대항하여 러시아의 자금과 정치적 지지를 아잠에게 주선해주었던 러시아의 밀사거나 또는 그가 자칭한 것으로 추측한다. 시르 알리가 권좌를 되찾자 아프가니는 당연히 의심을 받았고 1868년 11월 시르 알리의 영토에서 추방되었다.

아프가니는 1870년 이스탄불에 나타났다. 그곳에서 그는 예언자의 직책을 인간의 기교와 재능으로 비유해 강연했다. 이러한 관점은 종교 권위자들의 격노를 샀고 그 강연은 이단이라는 공격을 받았다. 아프가니는 이스탄불을 떠나야만 했고 1871년에 카이로로 갔다. 그곳에서 수년 동안 머물면서 그는 청년 문학가와 신학자들 가운데 많은 추종자들을 얻었다. 그들 중에는 그후 이슬람 근대화운동의 지도자가 된 무하마드 아브두와 이집트의 민족주의 정당인 와프드당을 창설한 사드 파샤 자글룰도 있었다.

다시 이단과 불신앙의 악평이 아프가니에게 따라다녔다. 당시 오스만 투르크의 이집트 총독(khedive)은 이스마일이었다. 그는 야심에 찬 사람이었지만 낭비가 심했다. 1870년대 중반에 이르자 그의 재정적 파탄은 유럽 채권자의 압력과 백성들의 커다란 불만을 야기시켰다. 이스마일은 자신에게 쏟아지는 분노를 채권자들에게 돌리려고 노력했지만 서툰 책략으로 실패했다. 유럽 채권자의 압력을 받은 오스만 투르크의 술탄은 1879년 6월 그를 해임했다.

이렇게 정치적으로 들끓는 시기에 아프가니는 그의 추종자들을 하나의 프리메이슨 지부로 조직하고 지도자가 되었다. 그리고 이스마일을 공격하는 불 같은 연설을 토해냈다. 이를 통해 그는 권력을 획득하고 교묘히 조정하려고 시도했다. 그는 이렇게 하여 이스마일의 아들이자 후계자인 타우피크의 신임과 호의를 얻으려고 했던 것 같다. 그러나 타우피크는 아프가니가 이집트에 공화주의를 선전하고 있다는 소문을 두려워해 1879년 8월 그에게 추방령을 내렸다.

아프가니는 이때 하이데라바드로 갔고 이후 캘커타를 거쳐 1883년 1월 파리에 도착했다. 유럽의 지배에 대항한 이슬람 개혁가이자 투사라는 그의 신화와 그의 사후 영향력의 대부분은 이때의 파리 체류에서 비롯된 것이다. 파리에서 아프가니는 예전의 그의 제자 아브두와 함께 반영(反英)신문 〈끊을 수 없는 끈 al-'Urwat al-wuthqā〉을 발행했다. 이 신문은 일부 이슬람 신자들이 최후의 날에 재림한다고 믿어온 정의와 평등의 구세주적 존재인 수단의 마디(Mahd)와 접촉을 가졌고 그에게 영향을 주었다고 거짓으로 주장했다.

아프가니는 또한 프랑스의 역사학자이자 철학자인 에르네 르낭과 과학에 관한 이슬람의 입장에 대한 유명한 논쟁을 벌였다. 그는 영국정부에 자신을 오스만의 술탄 아브뒬라미드 2세와의 협상에서 중재자로 삼아줄 것을 설득시키려고 했다. 그러나 그 뜻을 이루지 못하고 러시아로 건너갔다. 1887, 1888, 1889년에 그가 러시아에 있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아마도 러시아 당국은 그를 러시아가 인도에 지시한 반영 선동에 기용한 듯하다.

아프가니는 그후 이란에 나타나 국왕의 상담역으로 정치적 역할을 맡으려고 시도했다. 그러나 또다시 이단으로 의심받았으며 당시 나세르 옷 딘 샤는 그를 의심하게 되었다. 아프가니는 샤에 대해 공개적이고 폭력적인 반대 운동을 벌였다. 1892년 그는 다시 추방당하는 운명을 맛보았다. 이에 대해 1896년 샤의 암살을 선동함으로써 복수했다. 이것이야말로 그의 정치활동 중에서 거둔 유일한 성공이었다.

아프가니는 이란에서 런던으로 가 잠시 머물렀다. 이곳에서 샤를 공격하는 신문을 발행하고 샤에 대해서 특히 한 영국인에게 부여된 연초 허가에 대한 저항을 선동했다. 아프가니는 술탄 대리인의 초청을 받고 이스탄불로 갔다. 술탄은 범이슬람 선전작업에 그를 이용하려고 했던 것 같다. 그러나 아프가니는 곧 의심을 받아 거리를 두고 감시를 받았으며 아무 활동도 못하는 상황이 되었다. 그는 이스탄불에서 죽었다. 그의 매장지는 비밀에 붙여졌다. 그러나 1944년 그의 시신이라고 주장된 것이 카불로 운구되었다. 이것은 그가 아프간인으로 잘못 알려져 있었기 때문이었다. 카불에 그를 위한 영묘(靈廟)가 세워졌다.

E. Kedourie 글

Sayyid Jamāl ad-Dīn al-Afghānī:An Annotated Bibliography : A. Albert Kudsi-Zadeh, 1970
Djemal-ed-Din Assad Abadi, dit Afghani : Homa Pakdaman, 1969
An Islamic Response to Imperialism : Nikki R. Keddie, 1968

출전 : [브리태니커백과사전 CD GX], 한국브리태니커,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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