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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05-01-16 (일) 21:31
분 류 문화사
ㆍ조회: 5850      
[미술] 불교미술 (한메)
불교미술 佛敎美術

불교사상이나 신앙을 토대로 불교 스스로의 숭배나 의례 또는 교화활동의 필요에서 만들어진 모든 조형미술.

불교의 기원이 인도이기 때문에 불교미술도 인도에서 발생하였는데, 중국을 거쳐 한국으로 들어와 일본으로 전래되면서 각각 독자적으로 전개되었다. 종조(宗祖) 석가의 죽음은 BC 485년 또는 BC 383년 무렵으로 짐작되며 생존시 이미 조형이 이루어졌는지도 모르지만 현재 그 유품은 남아 있지 않다.

입멸한 후 그 유골(사리)은 많은 신자들이 나누어 가지고 돌아가 각지에서 정중히 매장되었다. 그 사리를 넣어두는 탑(스투파[率塔婆])이 초기불교미술의 중요한 유적이다. 탑 자체나 탑을 둘러싸는 담 등에는 석가의 전생의 이야기인 본생담(本生譚)과 불전(佛傳)을 주제로 한 조각을 하여 장식하였다. 원시불교에서는 우상숭배를 인정하지 않았으므로 부처의 모습을 조형화하지 않고 보좌(寶座)·법륜(法輪)·불족적(佛足跡)·보리수 등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석가 그 자체를 조형적으로 표현하게 된 것은 1세기말이나 2세기 초엽의 인도 북부 간다라지방이다. 이 지역에는 쿠샨왕조의 카니슈카왕(2세기 중엽)시대를 중심으로 인도·그리스식이라고도 할 수 있는 간다라미술이 융성하여 사원 건립·불상 제작이 놀라운 성황을 보였다. 한편, 중부 마투라에는 인도식 마투라미술이 생겨났고 이후 석가상을 비롯하여 여러 존자(尊者)의 조상(造像)은 전 인도에서 국외로 퍼지기에 이르렀다.

불교미술의 흐름을 종파별로 보면 대승미술·밀교미술(密敎美術)·정토교미술(淨土敎美術)로 구분할 수 있다. 대승불교는 석가 입멸 후에 형식화된 전통불교에 대해, 1세기에 일어난 혁신운동으로서 인간구제를 목표로 하고 석가의 존재를 초인격화하여 많은 부처와 불보살 등 여러 존자상을 갖추게 되었다. 대승불교에 대하여 소승불교는 전통불교의 입장에 서서 고행에 의한 깨달음과 자기구제를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불상은 대부분 석가상에 한정되었고 불탑 중심으로 불상과 불당의 장식도 본생담·불전화(佛傳晝)가 많고 북방불교국들의 전기미술(前期美術) 및 스리랑카나 동남아시아의 남방불교[上座部系佛敎]국들의 것이 여기에 해당된다. 대승불교는 북방경로를 거쳐서 중국·한국·일본에서 성행하였으며, 이윽고 밀교미술을 낳았다. 밀교미술에 대하여 현교미술(顯敎美術)이 있다. 밀교미술은 4세기 무렵 인도 나란다지방에서 일어났는데 인도 고래의 브라만교의 사상도 받아들였다.

밀교는 실내에서의 기도를 주로 하며 즉신성불(卽身成佛)·현세이익(現世利益)을 목적으로 하는 데에서 천수관음(干手觀音)·부동명왕(不動明王) 등 다면다비(多面多臂)한 이상한 모습을 한 존자의 형상이나 노발분노상(怒髮忿怒相) 등 밀교 특유의 보살상을 낳았으며, 내용적으로도 표현에서 변화와 복잡함을 가미하였다. 또한 《화엄경》에서 논하는 장대한 우주관을 나타내는 만다라를 그려내기도 하였다.

<오광순>

출전 : [한메디지탈세계대백과 밀레니엄], 한메소프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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