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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01-11-26 (월) 08:18
분 류 문화사
ㆍ조회: 1060      
[삼국] 백제의 회화 (두산)
백제의 회화

백제 회화는 남아 있는 양이 적어 단편적으로 전모를 파악하기 힘들다. 대개 6세기 이후의 것들로 공주 송산리 6호 벽화, 무령왕릉 왕비 두침ㆍ족자, 부여 능산리 고분벽화와 약간의 칠기, 미륵사지 벽화 등이다.

송산리 6호의 벽화는 사신도와 남벽의 주작이 있다. 벽돌로 쌓은 벽에 진흙을 바르고, 백회로 덧칠하여 그린 것으로 고구려 벽화고분의 수법과 4신의 주제도 같다. 무령왕의 왕비의 두침과 족자는 나무토막에 주칠을 한 목공예품으로 6각의 귀갑무늬 속에 봉황, 어룡, 비천ㆍ연화무늬, 운무늬 등으로 역시 고구려의 소재와 같다. 그러나 고구려의 강건한 필치보다는 부드러운 선으로 원숙함을 보여준다.

부여 능산리의 4벽의 사신도와 천정의 연화무늬ㆍ비운무늬ㆍ백호도는 역동적인 고구려의 형상과 묘사력에는 떨어지지만 백제적인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 회화는 아니지만 산수의 표현은 무령왕릉 은제탁잔, 창풍납석제 불보살병립상의 배면의 산악, 백제 금동용봉봉래산향로, 부여 외리 산수산과 산수봉황문전을 통해 고구려의 벽화 중 수렵도의 산악 형식과 유사성을 보여준다. 한편 성왕 때에 중국 양나라에 화사(畵師)를 요청한 일과 일본에 쇼토쿠태자상(像)을 그린 아좌태자의 기록들이 단편적으로 백제 회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출전 :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Deluxe], ㈜두산, 2006. 백제미술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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