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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10-06-06 (일) 18:27
분 류 문화사
ㆍ조회: 709      
[무덤] 독무덤 (두산)
독무덤 甕棺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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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고 작은 항아리 또는 독 두 개를 맞붙여서 관으로 쓰는 무덤 양식.

동아시아에서도 중국 본토ㆍ남만주ㆍ한국ㆍ일본 등지에 널리 퍼져 있다. 중국에서는 허베이성[河北省] 역현(易縣)과 랴오닝성[遼寧省] 랴오양[遼陽]지방, 그리고 쓰촨성[四川省] 시안[西安] 반포[半坡] 등지에서 발견되고 있는데, 반포의 것은 조그마한 항아리에 뚜껑을 덮어 수직으로 매장한 어린이용 옹관이다. 이처럼 독무덤의 기원은 매우 오래전부터 있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주(周)ㆍ한(漢)나라의 역사시대로 접어들면서 옹관 사용이 점점 쇠퇴ㆍ소멸하였고, 6세기의 《송서(宋書)》에는 “옹관은 동호(東胡)의 풍습”이라 쓰여 있다.

한국에서는 독무덤이 청동기시대 이래 사용되었는데, 청동기시대와 초기 철기시대의 유적으로는 평안남도 강서 태성리(台城里), 황해도 안악 복사리(伏獅里), 은율 운성리(雲城里), 신천 명사리(明沙里), 공주 남산리, 광주(光州) 신창동(新昌洞), 김해 회현리ㆍ지내동, 부산광역시 낙민동 동래 패총 등의 유적이 있다. 이러한 독무덤은 역사시대에 이르면 하나의 고분형식으로서 조성되었다.

역사 시대의 독무덤은 근래에 많은 발굴 조사가 이루어져 상당수에 달하고 있다. 신라 지역에서는 경주 조양동ㆍ인왕동ㆍ황남동, 가야지역에서는 김해 예안리, 부산광역시 오륜대ㆍ괴정동, 대구광역시 복현동, 경산 내리리ㆍ임당리, 백제 지역에서는 부여 송국리ㆍ염창리, 서울특별시 석촌동ㆍ가락동, 남원 두락리, 고창 신월리, 공주 봉정리, 나주 반남면 일대, 영암 내동리, 함평 마산리 등 여러 유적지에서 발굴 조사되었다.

특히 영산강 유역의 독무덤은 다른 지방의 고분들과는 달리 독자성이 뚜렷하고 고도의 토기 제작기술이 아니면 만들 수 없는 특수한 대형의 전용(專用) 옹관을 주된 매장시설로 하고 있어 백제의 지방토착세력 및 마한 토착집단과 관련하여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독무덤이 삼국 시대를 지나서도 계속 채택되었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다만 조선 시대에 이르러 생활 용기로 오랫동안 쓰였던 옹기로 된 소형 독무덤이 조사되기도 하여 어린아이의 주검을 매장하는 데 독무덤이 쓰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독무덤에 주검을 넣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김해 회현동 조개더미, 동래 낙민동(樂民洞) 조개더미 및 나주 반남면과 영암 내동리의 독무덤처럼 규모가 매우 큰 경우는 어른을 눕혀서 묻는 독무덤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는 광주광역시 신창동의 옹관처럼 두 개를 합친 길이가 50~130cm 범위이면서 60cm 정도가 가장 많기 때문에 어린이를 묻기 위해 사용된 관이라고 생각된다. 김해 예안리의 독무덤에서는 실제로 어린아이의 유해가 발견되어 소아장(小兒葬)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독무덤은 이차장(二次葬)으로서 세골장(洗骨葬)일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는 없다.

이상의 한국 독무덤은 중국 화북지방의 신석기 시대 이래의 옹관묘제가 요동 지방을 거쳐 한국으로 전해진 듯하나, 옹관이라는 것은 세계 각지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하는 손쉬운 묘제이기 때문에 동아시아 내의 독무덤들을 반드시 서로 연결시켜 생각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다만 경상도 지방 고신라 시대의 고식 고분에서도 옹관이 배장용(陪葬用)으로 쓰이고 있기 때문에 옹관과 석관의 구별은 사회 신분적인 차별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다.

이 독무덤은 일본에 건너가 규슈[九州]지방에 독무덤을 조성하게 하였으며, 중국ㆍ일본을 연결하는 동아시아 독무덤 문화권을 형성하게 하였다.

출전 :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Deluxe], ㈜두산,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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