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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01-06-06 (수) 14:20
분 류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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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조회: 3678      
[남북국] 1910. 경주 불국사 석가탑

1910. 경주 불국사 석가탑 (경주 불국사 삼층석탑)

통일 신라(8세기 중엽), 높이 8.2m, 경북 경주시 진현동 15. 국보 제21호.

통일 직후에 형성된 삼층석탑 양식은 80여년을 지나 8세기 중엽에 이르면 불국사 삼층석탑으로 대표되는 이른바 전형적인 양식의 정형을 이룩하게 된다. 불국사 삼층석탑(석가탑)은 기단의 결구(結構) 방식이 나원리 오층석탑과 비슷하다.

탑의 구성은 황복사지 삼층석탑과 천군동 절터의 삼층석탑의 구성을 간략하게 만든 것으로 평가된다. 기단은 2층 기단에, 1 2층 탱주는 모두 2개씩이다. 감은사지 삼층석탑과 달리, 탑신과 지붕돌은 모두 1석으로 단순해진다. 귀기둥은 돋을새김을 하고, 옥개 받침은 모두 5단이다.

상층기단의 갑석 모서리에서 옥개석의 처마 끝이 일직선으로 연결된다. 1 2 3층 탑신의 폭과 옥개석 폭의 비례는 감은사지 삼층석탑과 같이 4대 3대 2이다. 2층 기단의 폭과 탑신의 폭은 황금비례, 즉 1+ 5대 2를 이룬다. 이러한 불국사 삼층석탑의 구조는 단아한 삼층석탑의 정형을 이룩하게 되며, 완숙한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더할 것도 덜할 것도 없는 정제된 아름다움과 단아한 기품, 조화를 이룬 이상미를 보여주고 있다.

석가탑의 단아한 아름다움은 다보탑의 화려한 아름다움과 비교된다. 다보탑의 세련됨과 화려함이 신라 전성기 귀족 예술의 화려함을 보여주고 있다면, 석가탑의 단순하면서도 정제된 아름다움은 불교적인 조화와 이상미를 추구했던 신라 지배층의 미의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석가탑의 안정감과 조화의 미는 신라 지배층이 골품제도를 토대로 국민을 지배하면서 그들이 누리던 부귀영화가 영원토록 계속되기를 기원했던 신앙을 잘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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