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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01-06-08 (금) 12:46
분 류 문화사
ㆍ조회: 3785      
[고려] 고려 시대 개관
고려 시대 개관

고려 시대는 다소 편의적인 구분이지만 초기, 중기, 후기의 세 시기로 나누었다. 3차시의 수업을 염두에 두고 비중있는 문화물의 배치와 숫자를 조정하였다.

초기는 고려 왕조의 성립을 호족 연합적인 것으로 보고 각 지방의 호족들에 의해 창출되는 지방색 강한 문화에 촛점을 맞추었다. 그리고 사회변동기에 흔히 그러하듯이 고려의 중앙 정권이 안정되기 이전인 이 시기에, 문화적으로도 민중적 요구가 반영, 보다 토속적인 문화가 만들어졌다. 마치 옛 삼국의 문화가 다시 부활하는 듯도 싶었지만, 역시 문화의 큰 흐름은 신라의 불교 문화를 계승한 위에 이를 발전, 전국에 확산시킨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점차 호족들을 중앙귀족으로 편입시켜 문벌 귀족 사회를 이루어가는 과정의 문화물도 이 시기에 담았다.  이 시기 문화물은 지방색이 강한 탑과 불상에 촛점을 두었고, 나말 여초에 이어지는 철불과 부도도 비중있게 다루었다.

중기는 문벌 귀족 사회가 안정되어감에 따라 문화의 역동성이 사라지고 균형있는 문화물이 출현, 그들 의 세련된 미감을 반영하나, 그 안에 포함된 독극, 즉 향락적 문화의 향유가 결국은 귀족 사회의 동요와 함께 무신란의 발발로 이어지는 과정을 담았다. 거듭되어 일어났던 민란을 억누르면서 등장한 최씨 무신 정권. 그들의 추구했던 상감 청자의 무와 정적의 세계. 그리고 몽고의 침입과 이에 대한 정부의 무책임한 대응에 관대할 수 없었던 민중의 원망을 무마하기 위해 적용되었던 불교 이데올로기. 이 시기 문화물의 포인트는 청자에 두었고, 금속 공예와 목조 건축도 다루었다.

후기는 민중이 원의 압박과 이들을 등에 업은 이른바 친원 권문 세가의 횡포 속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권문 세족들이 향유했던 불교 문화를, 그리고 말기의 홍건적과 왜구의 침탈 속에서 새로 등장하는 사대부 세력의 문화의 태동을 다루었다. 이 시기 불화에 촛점을 두었고, 분청사기 등을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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