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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01-06-13 (수) 19:01
분 류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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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조회: 5181      
[고려] 3090. 수월관음도

3090. 수월관음도

고려 후기, 227.9cm×125.8cm, 비단에 채색, 일본 대덕사 소장.

수월관음도는 관음 신앙의 유행에 따라 사찰의 원통전의 후불화 또는 극락전에 모시는 불화로 많이 제작되었다. 관음보살은 관세음보살의 준말. 대승 불교의 위로는 진리를 찾고 아래로는 중생을 제도한다는 이상 가운데 중생 제도를 몸소 실천하는 자비의 화신. 즉, 중생의 갖은 고난에 적절히 대처함으로써 모두를 구제, 안락한 세계로 인도하는 구제자이니, 관음보살만큼 진심에서 우러난 친근감과 열렬한 환영을 받은 보살도 다시 없을 것이다.

관음도의 제작에는 화엄경이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는데, 이에 의하면 관음은 보타락가산에 거주하면서 중생을 제도한다. 보타락가산에는 수많은 성현들이 살고 있는데, 온갖 보배로 꾸며졌고 지극히 청정하며 꽃과 과일이 풍부한 숲이 우거지고 맑은 물이 솟아나는 연못이 있는데, 이 연못 옆 금강보석 위에는 용맹 장부인 관음 보살이 결가부좌하고 앉아서 중생을 제도한다.

수월관음도는 우리 나라에서 아미타도와 함께 가장 많이 그려진 도상인데, 선재 동자, 암굴, 염주, 공양자, 보주를 든 용, 한 쌍의 청죽 등의 표현은 다른 나라의 수월관음화에서는 잘 볼 수 없는 특징이다. 보타락가산에 살고 있는 관음보살을 선재 동자가 방문하여 청문하는 장면을 소재로 한 도상이 널리 유행하였다. 아마도 의상이 친견했다는 낙산의 수월관음을 도상화한 것이 계속 유행하였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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