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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01-11-25 (일) 20:49
분 류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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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조회: 4906      
[조선] 3500. 몽유도원도

3500. 몽유도원도

조선 1447년, 비단 바탕에 먹과 채색. 세로 38.7, 가로 106.5cm, 일본 천리대학 중앙도서관 소장.

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는 조선 초기의 화가 안견(安堅)의 대표적 산수화이다. 1447년(세종 29) 안평대군(安平大君)이 도원(桃源)을 꿈꾸고 그 내용을 안견에게 설명하여 그리게 한 것으로 도연명(陶淵明)의 《도화원기(桃花源記)》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안평대군의 발문(跋文) 및 20명의 당대 고사(高士)들과 1명의 고승(高僧)이 각각 자필로 쓴 제찬(題贊)을 포함해서 모두 23편의 찬문(撰文)이 곁들여 있어 작품의 뛰어난 격조와 함께 조선 초기 문화의 기념비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1447년 4월 20일에 그리기 시작하여 3일만에 완성을 본 이 걸작은 이야기의 전개가 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윗부분으로 펼쳐지며, 왼쪽의 현실세계와 오른쪽의 환상적인 도원의 세계가 차이가 심한 산형(山形)에 의해 큰 대조를 이룬다.

각 풍물들이 독립적으로 분리된 듯하면서도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주는 구성법이라든가 좌반부의 정면 시각과 우반부의 조감도법(鳥瞰圖法)을 이용한 공간 처리, 평원(平遠)과 고원(高遠)의 대조 및 사선운동(斜線運動)의 활용에 의해 교묘하게 달성된 산수의 웅장함 등이 이 그림의 특색이다.

붓을 잇대어 쓴 필법, 조광효과(照光效果)의 표현 등에서는 북송대(北宋代) 이래의 곽희파(郭熙派) 화풍의 영향이 엿보이기도 하나, 이를 토대로 발전된 안견의 독창적인 화풍이 잘 나타나 있으며, 이러한 특징들이 후대의 한국 산수화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조정심>

출전 : [한메파스칼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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