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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02-03-20 (수) 21:08
분 류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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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 백제인의 예술 세계 (21C 박물관)
백제인의 예술 세계

백제 연화문 와당우리 나라 삼국 시대의 문화는 각기 독특한 성격과 양상을 가지면서 발전하였고 그 중에서도 백제의 문화는 고구려, 신라와 다르게 섬세함과 온아함을 가진 미술 문화로 평가되어 왔다.

촌티 물씬 풍기는 토기들, 화려하지 않으면서도 격조있는 조화를 보이는 기와무늬들, 근엄보다는 고졸(古拙)한 불상의 미소, 목조건물을 연상케 하는 백제 탑의 기법과 절제된 단순미, 그런가하면 무령왕릉 부장유물과 부여에서 출토된 향로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한 문화예술 수준도 함께 백제의 모습을 전하고 있는 것이다.

백제의 문화는 여러 측면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겠으나, 바다와 강을 이용할 줄 안 사람들의 문화로 불려져도 좋을 것이다. 바다와 강은 문화의 수용과 교류, 전파의 길이다. 이 열린 창구를 통하여 백제는 중국 남조의 선진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였다. 백제는 문화면에서 주변의 여러 나라와 서로 깊은 연관을 맺으면서 발전하였고, 같은 부족 계통인 고구려는 물론이려니와 중국의 한족으로부터 문화적 영향을 받고 , 다시 이를 동쪽의 신라나 바다 건너 후진의 일본에 전해주었던 것이다.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대체로 백제 초기의 문화는 고구려의 영향을 크게 받았던 것으로 보여지지만, 웅진 시대부터는 고구려와의 정치 관계가 끊어지고 중국과의 교류가 활발하여 졌다. 그리하여 특히 중국 남조 문화의 영향은 백제의 문화와 예술의 발달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으니 무령왕 무덤에서 중국제 사기 그릇들이 나온 일이라든지, 무령왕 무덤의 구조가 중국에서 유행한 것이라든지, 와당의 연꽃무늬에 서로 닮은 점이 있다든지. 백제가 기와와 벽돌을 만들면서 중국 남조의 양나라 것을 본받았다는 내용이 적힌 벽돌이 오늘까지 전한다든지 하는 일들이 이를 잘 설명해 준다.

결국 이러한 문화의 형성 과정의 차이는 신라 문화가 토착 문화의 요소를 대체로 강인하게 지녔던 것과 달리, 백제는 외래 문화의 적극적인 수용으로 문화 발전을 꾀했던, 즉 대외적인 개방성과 적극성을 가지게 되었다. 백제의 문화는 백제가 처한 지리적인 조건, 즉 한강 유역의 평탄하고도 비옥한 자연 환경과 금강, 영산강 등등 충청 호남 지역의 넓은 농경지와 바다라는 풍요로운 자연 조건을 기반으로 하면서, 점차 고구려와는 확연히 구별되는 백제 특유의 온유하면서도 세련된 성격으로 변모되어 갔다.

한편으로 백제는 해로로 연결되어 있던 중국 남조의 문화적인 영향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발달된 중국 대륙의 문화수준과 직접 비교될 문화를 남겼다. 이같은 문화적 개방성과 외래 문화 수용의 적극성은 대 중국 외교 과정에서 잘 드러나 있듯이 한반도내에서 삼국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었던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

부여 능산리 출토 백제 금동 향로이 경쟁에서 백제는 우위권을 가지기 위하여 부단한 교섭을 전개하였던 것이고, 지리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가 하면 백제는 스스로 발전시킨 문화를 이웃 일본이나 신라에 전파하는 교량 역할도 충실히 담당하였다. 그리고 이는 백제의 문화적인 왕성한 활동성과 자부심을 잘 보여주고 있다.

백제가 신라에 비하여 문화적 선진국이었음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리고 그 문화 전파의 흔적들은 많은 곳에서 발견된다. 신라가 국력을 기울여 세운 황룡사도 동양최대의 가람인 미륵사를 창건할 수 있었던 백제의 기술 원조를 바탕으로 이룩된 것이다.

백제 문화는 중국과 고구려의 서북 문화와 관계를 가지면서 신라와 일본의 남동 문화와 연결되는 이를테면 동아시아 문화 전파의 중요한 거점이자, 교량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었던 셈이다. 말하자면 백제는 외래 문화의 적극적인 수용으로 문화의 수준을 높이면서도 백제의 고유한 문화 특질을 키워 나갔던 점에서 백제 사람과 백제 문화의 뛰어난 점이 있다.

백제는 그 문화와 예술이 단순하고 소박한 듯 하면서도 매우 세련되고 온화하고 너그러우면서도 긴장감을 잃지 않는 자연스런 아름다움이 넘치는 세계를 얻었으니, 한국 미술의 특성으로 지적되는 자연스런 아름다움의 본바탕은 삼국 중에서 아무래도 백제의 것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한편 삼국의 미술 문화는 모두가 불교사상과 불교미술이 주류를 이룬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불교미술의 특징은  장엄미와 신앙심의 구체적인 표현이고, 따라서 각 시기 최고 수준의 조형미술을 대변하게 마련이다. 그런데 현재 남아 전하는 백제의 미술문화는 고분 출토품도 적지 않지만, 대부분이 불교 문화 유적과 관련된다.

서산마애삼존불이같은 공통점을 가지면서도 백제의 불교미술은 고구려의 예에서 보다 토착화하여 한국적인 조형미와 의식을 가미하고 있다. 예컨데 백제의 미소로 불리우는 백제불상의 얼굴표현이라든지 독특한 옷주름, 불상의 형태들은 그러한 반영이었다.

백제의 문화 예술 수준은 선진과 고도로 대변된다. 중국 남조와의 부단한 교류와 문화수용, 일본에의 문화전파 능력, 통일 이후 신라의 예술에 기여한 백제 장인의 숨결이 그것을 말해 준다. 삼국 중에서도 유독 백제인들 만은 금석문이나 공예품에 장인들의 이름을 밝히고 있는데, 이 점도 예술인에 대한 특별한 대우와 그들의 지위를 염두에 두게 하는 대목이다.

출전 : http://www.museum21.org/special-5-0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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