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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02-04-05 (금) 22:42
분 류 문화사
ㆍ조회: 2569      
[미술] 분청사기 (한메)
분청사기 粉靑沙器

조선시대 전기를 대표하는 자기. 회색 또는 회흑색의 바탕흙〔胎土〕 위에 정선(精選)된 백토(白土)로 표면을 입힌 뒤에 유약(釉藥)을 씌워 환원염(還元焰)에서 구워낸 도자기이다. 분장회청사기(粉粧灰靑沙器)의 준말로 약칭하여 분청(粉靑)이라고도 한다. 분장회청사기라는 명칭은 한국 미술사 연구의 시조인 고유섭(高裕燮)이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도자기를 굽는 곳은 한반도 전역에 분포하고 있지만, 특히 충청남도 공주시(公州市) 계룡산이 유명하다.

[발생과 역사]

분청사기의 제작 시기는 고려 말 청자가 쇠퇴하기 시작한 무렵으로, 청자로부터 변모, 조선 태종 때에 분청사기의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15·16세기 약 200여 년 간 전성기를 보내다가 임진왜란이라는 외적 요인과 사기 제조에 있어서의 제조상의 문제 등 내적 요인으로 쇠퇴하기 시작했다.

초기의 분청사기는 바탕흙과 유약에 있어서 말기의 상감청자(象嵌靑磁)와 비슷하여 불순물이 많으며, 무늬와 구도 또한 상감청자와 마찬가지로, 대개 인화분청(印花粉靑)의 주요 소재인 국화무늬·빗방울무늬·완자무늬·당초무늬·여의두무늬 등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15세기 중엽이 되면서 양질(良質)의 청자보다 더 입자가 곱고 밝은 회백색을 띤 바탕흙을 사용하여, 그 위에 투명한 담청색(淡靑色) 또는 담회색(淡灰色)의 유약을 입히게 되었다. 따라서 유약·바탕흙이 밝아지고, 고려 말의 상감청자와는 다른 연당초상감무늬 그리고 인화시무늬 역시 조밀하여졌다.

이러한 양상을 띤 것으로, 조선 초기의 공안·공안부·경승부 등의 관사명이 들어 있는 3점의 대접과 작은 접시가 있는데, 이 3점의 예는 분청사기의 상감무늬와 인화무늬의 편년자료로서 매우 중요하다. 분청사기의 특징인 백토를 이용한 시문기법(施文技法)에 따라 여러 가지 무늬들은 더욱 세련되어졌고 강하게 양식화(樣式化)·추상화(抽象化)되었는데, 이는 같은 시기의 상감백자와 철회백자 및 청화백자(靑華白磁)에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무늬보다는 백토 분장이 주가 되고 차츰 바탕흙과 표면분장 상태가 백자화되어 갔다.

[특징]

분청사기의 특징은 백토의 분장기법이다. 발생순서에 따라 살펴보면, 일정한 무늬를 만들어 그릇 표면에 찍은 뒤 백토분장하는 인화기법(印花技法), 무늬를 판 뒤 백토를 감입(嵌入)하는 상감기법(象嵌技法), 백토분장 후에음각의 선무늬를 나타내는 음각기법(陰刻技法;일명 彫花技法), 무늬의 배경을 긁어내 하얗게 무늬만을 남기게 하는 박지기법(剝地技法), 분장한 뒤에 철사안료(鐵沙顔料)로 그림을 그리는 철화기법(鐵畵技法), 귀얄이라는 시문도구를 이용하여 백토분장하는 귀얄기법, 백토물에 그릇을 넣어 분장하는 담금분장기법(일명 덤벙기법) 등으로 발전했다.

분청사기의 무늬는 활발하고 민예적인 것이 특색이며, 주로 연꽃·연당초·모란·모란당초·국화·물고기·화조무늬 등이 시문되었다. 특히 무늬의 재구성과 추상적 변형은 조선시대 도공(陶工)들의 예술적인 탁월성을 보여주고 있다. 분청사기의 백토분장 기법 외에 또 다른 특징으로는, 명문(銘文)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상감기법이나 인화기법으로 표현된다. 명문에는 그릇을 사용할 관청의 이름이나 생산지와 관청의 이름을 합친 것, 이외에 도공의 이름이 새겨져 있어, 편년자료로서 뿐만 아니라 제작지를 알 수 있어 분청사기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원복자>

출전 : [한메디지탈세계대백과 밀레니엄], 한메소프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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