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사 한국사사전1 한국사전2 한국사사전3 한국사사전4 세계사사전1 세계사사전2
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02-07-05 (금) 12:52
분 류 문화사
ㆍ조회: 4787      
[백제] 1511. 부여 정림사지 5층석탑 (민족)
1511. 부여정림사지오층석탑(扶餘定林寺址五層石塔)

      부여정림사지오층석탑. 충남 부여군 부여읍 동남리 정림사지에 있는 백제시대의 석탑. 높이 8.33m. 국보 제9호. 지대석과 기단부를 구성하고 그 위에 5층의 탑신부와 상륜부를 형성하는 일반적인 목조탑의 구조를 석재로써 변형하여 표현하고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사진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동남리 정림사지에 있는 백제시대의 석탑. 높이 8.33m. 국보 제9호. 석탑의 주변일대를 발굴 조사한 결과 가람배치의 전모가 밝혀졌고, 일찍이 석탑 주변에서 “太平八年戊辰定林寺(태평8년무진정림사)”라는 명문이 있는 기와가 출토되어 고려 초기에는 정림사라고 불렀던 것이 확실히 밝혀져, 그 뒤 이 석탑의 명칭을 정림사지오층석탑이라 부르게 되었다. 태평 8년은 1028년(현종 19)으로 사찰을 크게 중수하였던 해로 생각된다.

이 석탑은 미륵사지석탑(彌勒寺址石塔, 국보 제11호)과 함께 백제석탑이 목탑의 번안(飜案)이라고 하는 근거를 보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 나라 석탑양식의 계보를 정립하는 데 귀중한 자료이다. 1981년에는 이 사지에 대한 전면발굴이 이루어져서 석탑 주변도 조사되었다.

석탑의 구조는 일반적인 건축이나 석탑에서와 같이 지대석(地臺石)을 구축하고 기단부를 구성한 다음 그 위에 5층의 탑신부(塔身部)를 놓고 정상에는 상륜부(相輪部)를 형성하였다. 여러 개의 장대석(長臺石)으로 지대석을 만들고 그 위에 기단을 놓았는데, 기단은 단층기단으로서 2단의 높은 굄대 위에 면석(面石)이 놓여 있다.

면석의 높이는 낮고 각 면에 양쪽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가 마련되었으며 8매의 판석으로 이루어진 갑석(甲石)은 두꺼운데, 이러한 기단부의 형식은 목조건축물 기단과 비슷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갑석의 상면은 약간 경사졌으며 탑신부를 받는 굄대는 없이 평평한 갑석 위에 탑신을 놓았다.

탑신부는 탑신과 옥개석(屋蓋石)이 108개나 되는 석재로 이루어졌는데 각 층의 조립형식은 같다. 초층탑신은 규격이 크기 때문에 12석으로 구성되었으며 네 귀퉁이에 배흘림이 있는 우주석을 세우고 그 사이의 각 면은 2매씩의 긴 판석을 끼웠다. 2층 이상의 탑신에 있어서는 2,3층은 4매석, 4층은 2매석, 5층은 1매석으로 구성되었다.

각 층의 양쪽 우주에는 역시 배흘림이 표현되었으나 초층에 비하여 2층 이상 탑신의 높이가 급격히 체감되어 아주 낮아졌기 때문에 우주도 짧아서 배흘림이 뚜렷하게 나타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위로 올라갈수록 체감된 탑신석 전체에 비하여 우주의 폭이 넓은 점이 눈에 띈다.

각 층 옥개석은 낙수면부와 받침부가 별개의 석재로 구성되었으며 모두 여러개의 판석으로 결구하였는데, 각 세부에서 목조가구의 변형수법을 볼 수 있다. 특히, 두공(枓栱 : 공포 부재의 총칭)을 변형시킨 받침이나 낙수면 네 귀퉁이에서의 기와지붕의 우동마루형 등은 목조가구의 수법을 잘 보여준다.

낙수면은 평박하면서도 넓어서 늘씬한데 네 귀퉁이의 전각(轉角)이 전체적으로 살짝 반전(反轉)되어 더욱 경쾌한 느낌을 주고 있다. 그리고 옥개석 위에는 다른 돌을 놓아 높은 굄대를 만들어 그 위층의 탑신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이, 높은 굄은 2층 이상의 탑신이 지나치게 체감되어 자칫하면 중후해질 것을 우려하여 취해진 구조로서, 이로 말미암아 전체적으로 안정감을 유지하면서 오히려 경쾌감을 더하고 있다.

상륜부는 현재 5층옥개석 위에 거의 원추형에 가까운 노반석(露盤石) 하나가 있을 뿐 다른 부재가 없으며, 찰주공(擦柱孔)은 노반을 관통하여 그 밑의 옥개석 중심부에까지 패어 있다.

이 석탑은 목조탑의 구조를 석재로써 변형하여 표현하고 있는 탑으로서, 좁고 낮은 단층기단과 각 층 우주에 보이는 배흘림수법, 얇고 넓은 각 층 옥개석의 형태, 옥개석 각 전각에 나타난 반전, 목조건물의 두공을 변화시킨 옥개석 하면의 받침수법, 낙수면 네 귀의 우동마루형 등에서 그와 같은 특징이 잘 드러나 있다.

현재 상륜부를 결실한 노반석까지의 석재가 149개나 되는 것에서도 이 탑이 목조가구의 번안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세부수법에 있어서는 맹목적인 목조양식의 모방에서 탈피하여 정돈된 형태에서 세련되고 창의적인 조형을 보이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장중하고 명쾌하여 격조 높은 기품을 보이고 있다.

이 탑의 초층탑신에는 당나라의 장수 소정방(蘇定方)이 백제를 평정한 공을 기리는 글이 해서(楷書)로 새겨져 있어서 한때 ‘평제탑(平濟塔)’이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文化財大觀-寶物 2-(韓國文化財保護協會, 大學堂, 1986), 扶餘 定林寺址五層石塔(洪思俊, 考古美術 47·48, 1964), 彌勒寺塔과 定林寺塔(金正基, 考古美術 164, 1984. 12).

<정영호>

출전 : [디지털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방미디어, 2001
   
윗글 [백제] 1512. 부여 정림사지 5층석탑 (두산)
아래글 [고려] 2433. 부여 장하리 3층석탑 (문화재청)
 
    N     분류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1292 문화사 [삼국] 고구려 와당 2 (서울대) 이창호 2011-02-06 1388
1291 문화사 [삼국] 고구려 와당 1 (서울대) 이창호 2011-02-06 1136
1290 문화사 [삼국] 신라 천마총 금관 (두산) 이창호 2002-01-26 1196
1289 문화사 [삼국] 신라 회화 (한메) 이창호 2001-11-26 1593
1288 문화사 [삼국] 신라의 서화 (두산) 이창호 2001-11-26 1115
1287 문화사 [삼국] 백제 회화 (한메) 이창호 2001-11-26 929
1286 문화사 [삼국] 백제의 회화 (두산) 이창호 2001-11-26 1000
1285 문화사 [삼국] 고구려 회화 (한메) 이창호 2001-11-26 969
1284 문화사 [삼국] 고구려의 회화 (두산) 이창호 2001-11-25 1085
1283 문화사 무용총 (한메) 이창호 2001-11-25 1015
12345678910,,,130

이창호의 역사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