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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03-11-20 (목) 08:26
분 류 사전3
ㆍ조회: 915      
[고대] 상고시대의 음악 (민족)
음악(상고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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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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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참고문헌)

상고시대는 북쪽의 부여(夫餘)·옥저(沃沮)·예(濊)와 남쪽의 마한·진한·변한이 병존하였던 이른바 삼한시대로, 대략 3세기 이전을 가리킨다.

중국의 문헌에 단편적으로 전하는 이 시대의 음악 관련기록에 의하면, 마한에서는 늦어도 285년 이전에 5월 하종(下種) 후에 농사의 풍작을 빌고, 10월 추수 끝에 풍작을 감사하는 굿을 벌였다.

마한 사람들은 이 굿 동안 밤낮으로 가무(歌舞)를 계속하였는데, 그 절주(節奏)가 중국의 탁무(鐸舞)와 같았다는 기록에 비추어 춤의 반주에 금속 타악기가 사용된 듯하다. 이와 유사한 점으로 오늘날의 시골 도당굿 또는 별신굿에도 징과 북의 반주에 맞추어 추는 가무를 찾아볼 수 있는데, 이처럼 소란한 마한의 야외음악이 한국전통음악의 일면이라 하겠다.

한편, 변진에는 중국의 슬(瑟)처럼 옆으로 뉘어 타는 현악기가 있었는데, 그 모양이 중국의 축(筑)과 같았다고 한다. 이 고대 현악기는 그 뒤에 생긴 가야국의 가얏고와 고구려의 거문고 등 뉘어 타는 현악기에 공통적으로 사용된 ‘고’라는 명칭으로 미루어 ‘고’에 해당될지 모른다.

이 변진 고유의 현악기는 가무음주(歌舞飮酒)에 사용되었는데, 술자리에서 가무에 반주를 한 현악기의 조용한 방중악(房中樂)은 후일 가야국의 우륵이 지은 가야금 곡에 비추어 지방의 민요곡이 아니었을까 추측된다.

상고시대에는 외국사신을 위한 연향이라든지 국왕의 위엄을 나타내는 행렬이 없었기 때문에 당연히 그에 따르는 외국음악 및 의장(儀仗)·고취(鼓吹) 등이 없었을 것이며, 이와 같은 점은 상고시대 음악사의 특색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안악 제3호분(357년)의 주악도(奏樂圖)는 예외이지만, 서술의 편의상 상고시대항에 포함시켰다. 안악 제3호분의 전실(前室)과 후실(後室) 회랑 벽에는 다양한 음악연주도가 그려져 있는데, 그 내용들은 한(漢)나라 계열의 외래음악을 나타내고 있어 주목을 끈다.

즉, 의장(儀仗) 및 3인의 주악상〔모두 무릎을 꿇고 앉아 2인은 각각 입고(立鼓)와 소(簫)를 연주하고 1인은 노래를 하고 있다〕과 씨름의 그림이 그려져 있는 전실의 그림은 의장을 갖추고 전정(殿庭)에서 연주하는 한(漢)나라 계통의 황문고취(黃門鼓吹) 주악과 각저희(角抵戱)를 나타낸 것이며, 회랑의 행렬도〔말을 탄 4인의 악대가 각각 북과 소·각(角)·요(鞠)를 연주하면서 행진하고 있다〕도 역시 한나라 계통의 단소요가(短簫鞠歌)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한편, 후실의 주악도에는 무릎을 꿇고 앉아 거문고 모양의 현악기와 완함(玩咸), 세로로 부는 장적(長笛)을 연주하고 있는 3인의 주악상이 있는데, 이 그림은 후전(後殿)에서 벌어지는 사연(私宴)을 묘사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와 같은 안악 제3호분의 벽화는 외래인의 이름으로 보이는 동수(冬壽)라는 기록과 더불어 조의(朝儀)·행렬에 따르는 한나라 음악이 나타나 있어 당시의 외래음악 수용과정을 암시해 주고 있으며, 또한 이 벽화의 내용에서는 중국계 음악만 보일 뿐 오현비파나 피리와 같은 서역 계통의 악기가 보이지 않는 점도 크게 주목된다.

<이혜구>

출전 : [디지털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방미디어,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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