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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07-10-17 (수) 14:02
분 류 사전2
ㆍ조회: 792      
[근대] 유물사관=사적 유물론 (한메)
사적 유물론 史的唯物論 [독] historischer Materialismus

K.마르크스와 F.엥겔스가 제창한 유물론적 역사관 내지 유물사관. 사적 관념론 내지 관념론적 역사관과 비역사적·기계론적 유물론에 대립한다.

[학설의 개요]

① 우주·천체·지구·생명 등에 대한 자연사적 세계관을 전제로 인간사회까지도 자연사적 과정으로 받아들인다. 물론 인간은 자연계와 달리 의식적으로 역사를 만들지만, 자연적 여러 조건과 앞선 세대에 제약을 받으며 역사를 창조한다. 인간은 능동적으로 행동하지만 그 행동이 충돌하며 상쇄되어 무수한 <힘의 평행사변형>의 합성력처럼 인간의 의식에서 독립된 결과를 가져온다. 이렇게 사회의 역사에서는 무수한 인간의 행동·의욕·우연성에 매개되며 자연사적·필연적 법칙성이 관철된다.

② 사회의 역사를 궁극적으로 규정하는 데는 인간의 <현실생활의 생산과 재생산>, 보다 구체적으로 ㉠ 노동에 따른 생활수단과 생산수단의 생산 ㉡ 생식(生殖)에 의한 다음 세대의 생산으로 나뉘는데, 역사의 발전에 따라 ㉠ 이 ㉡ 을 규정하게 된다.

③ 유인원으로부터 인간을 발전·형성시킨 활동은 노동이다. 자연사적 전제와 노동은 사회를 발전시킨 가장 기본적 원동력이다. 노동이 자연을 지배하는 능력을 ⓐ 생산력이라 한다. 이 생산력은 여러 생산력(구체적으로 노동대상인 여러 자연조건·원료, 인간의 노동력, 기술, 자연과학과 그 응용능력, 노동수단인 기계·농업기구·교통수단, 노동조직 등)에 의해 결정된다. 생산과정에서 인간들이 서로 맺게 되는 기본적인 사회적 관계가 ⓑ 생산관계이다. 즉 생산수단의 점유와 소유의 여러 관계가 형성된다. ⓐ 와 ⓑ 의 통일이 ⓒ 생산양식이다. 이 각각의 사회에서 여러 생산관계의 총체가 사회의 <경제구조> 내지 <경제적 사회구성>이다. 그것은 인간의 의식으로부터 독립적으로 형성되는 물질적 사회관계이다.

④ 인간사회는 처음에는 낮은 생산력에 제약되어 모든 사람이 공동으로 노동하는 원시공동체였다. 그러나 생산력이 높아지자 사적 소유, 상품교환의 출현으로 공동체가 무너지기 시작해 사람들은 여러 계급으로 갈라져 계급사회가 생겼다. 사적 소유의 여러 생산관계, 즉 계급사회에 맞추어 ⓓ 국가를 중심으로 법률적·정치적 상부구조 ⓔ 사회적 여러 의식형태 내지 이데올로기(사회심리·종교·철학·예술 등)가 형성되었다. 전술한 물질적 사회관계에 대해 ⓓ ⓔ 를 이데올로기적 사회관계라 한다. ⓐ ⓑ ⓒ 가 ⓓ ⓔ 를 기본적으로 규정하지만 ⓓ ⓔ 도 상대적 독자성을 가지고 ⓐ ⓑ ⓒ 에 반작용한다.

⑤ 이 계급사회의 주요한 형태는 노예제·봉건제·자본제이고 그 제도들이 나타난 뒤로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로 변했다. 계급투쟁의 형태는 ⓐ ⓑ ⓒ 로 규정된다. ⓑ 는 ⓐ ⓒ 의 발전에 따라 규정되지만 ⓑ 가 ⓐ ⓒ 의 발전에 대응하지 못하고 속박당했을 때 ⓑ 는 보다 적응할 수 있는 형태로 변혁된다. 이와 동시에 사회혁명시대가 시작되어 ⓓ ⓔ 도 서서히 또는 급속히 변혁된다.

⑥ 자본제 사회가 적대적 계급사회의 최후 형태이다. 그 태(胎) 안에서 발전하는 생산력 내지 여러 생산력(특히 다수의 개성이 있는 노동자 주체의 형성, 기술혁명, 과학혁명, 노동의 사회화, 교통수단의 전면적 발전 등)과 생산양식이 이 적대적 해결의 물질적 조건을 만들어낸다. 이들을 전제로 노동자계급이 국가권력을 잡음으로써 자본제사회는 변혁되고 장기의 과도기를 거쳐 착취·수탈·폭력·계급지배가 없이 <각자의 자유로운 발전이 모든 사람의 자유로운 발전의 조건이 되는> 공동생산제사회가 실현된다. 이와 동시에 인류의 전사(前史)가 끝나고 본사(本史)가 시작된다. 이로써 사적 유물론은 사회 역사의 필연성과 우연성, 개인과 대중의 역할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사회과학·역사과학의 과학적 기초를 확립하였다.

[그 후의 발전]

마르크스와 엥겔스 이후 사적유물론 연구는 특히 국가론·이데올로기론·혁명론 등의 분야에서 한층 더 깊어졌다. 이 점에서 V.I.레닌·A.그람시·G.루카치 등의 공헌이 높이 평가된다. 사적 유물론은 완성된 정설(定說)은 아니다. 여러 가지 기본개념과 그들간의 상호관계를 더 해명하고 연구해야 할 과제가 많은 발전과정의 학설이다.

출전 : [한메디지탈세계대백과 밀레니엄], 한메소프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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