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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12-05-25 (금) 14:20
분 류 사전4
ㆍ조회: 440      
[고대] 임신서기석 (금석)
임신서기석(壬申誓記石)

시대 : 신라 / 통일신라
연대 : 552년(진흥왕13년) / 612년(진평왕34년) / 672년(문무왕12년) / 732년(성덕왕31년)
유형/재질 : 비문 / 냇돌의 자연석
문화재지정 : 보물 1411호
크기 : 돌 길이 약 34cm, 너비 윗부분 12.5cm, 두께 약 2cm
출토지 : 경상북도 경주시 현곡면 금장리 석장사터 부근 언덕
소재지 : (한국)국립경주박물관-경상북도 경주시 인왕동 76
서체 : 해서(楷書)
찬자/서자/각자 : 미상 / 미상 / 미상

개관

임신서기석(壬申誓記石)은 1934년 5월 경상북도 경주시 현곡면 금장리 석장사터 부근 언덕에서 발견되었고, 현재 국립경주박물관에서 보관하고 있다. 냇돌의 자연석 중 비교적 반질반질한 면을 이용하여 5행으로 74자를 새겼다. 돌의 길이는 약 34cm, 너비 12.5cm이며, 아래로 갈수록 폭이 좁아지는 모양이다. 모든 글자의 판독이 가능하며, 그 내용은 임신년 6월 6일에 두 사람이 함께 3년 동안 유교의 사상과 도덕을 공부하고, 그것을 몸소 실천하며, 나라가 어지러워지면 나라를 위하여 적극 나설 것을 맹세한 사실, 먼저 신미년 7월 22일에 3년만에 시경과 상서(尙書), 예기와 춘추 등을 차례로 습득하기를 맹세한 사실을 기술한 것이다. 비문을 지은 연대에 대하여 견해가 크게 엇갈리는데, 지금까지 552년(진흥왕(眞興王) 13)이나 612년(진평왕(眞平王) 34), 672년(문무왕 12), 732년(성덕왕 31)이라는 설이 제시되었다. 문장이 우리말식의 한문체여서 통일기 이전에 비문을 지었다고 보는 견해가 우세한 편이다. 이 비문은 신라에서 유교를 널리 수용하였음을 알려주는 구체적인 자료로 크게 주목을 받았다.

가. 비(碑)의 현황(現況)

임신서기석(壬申誓記石)은 1934년 5월 경주군(현 경주시) 북쪽의 현곡면 금장리 석장사터 부근 언덕에서 발견되어 현재 국립경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냇돌의 자연석 중 비교적 반질반질한 면을 이용하여 5행에 74자를 새겼다. 돌의 길이는 약 34cm, 너비는 윗부분이 12.5cm이며, 아래로 내려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두께는 약 2cm이며, 1행 18자, 2행 16자, 3행 14자, 4행 16자, 5행 10자로 되어 있다. 글자는 모두 알아 볼 수 있으며, 순수한 한문식 문장이 아니고, 우리말식의 한문체이다. 즉 한문의 작법이 우리말과 같은 어순으로 되어 있다.

나. 건립연대(建立年代)와 성격(性格)

비문 맨 앞에 '壬申年'이라는 간지가 있어 연대를 추정하는 데 길잡이가 된다. 보다 정확한 연대를 구명하기 위해서는 비문의 내용과 형식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겠다.

먼저 출토지가 경주이며, 서체가 고졸하고, '卄'자의 용례가 보인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신라시대 유물로 볼 수 있다. 왜냐하면 고려 이후에는 '卄'자를 쓰지 않고 '二十'으로 표기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통일전쟁 이전인가 이후인가의 문제가 남게 된다. 본문 중에 '忠道執持'의 용례를 볼 때 화랑도와 관련이 있는 듯하다. 한편 시(詩)ㆍ상서(尙書)ㆍ예(禮)ㆍ전(傳) 등의 경서의 명칭을 볼 때는 신라의 국학(國學)과 관련이 있는 듯하다. 이에 의거하여, 말송보화(末松保和)는 신라의 국학(國學)이 진덕여왕(眞德女王) 5년(651)에 시작하여 신문왕(神文王) 2년(682)에 완성되었으므로 진덕여왕(眞德女王) 5년(651) 이후의 것이라고 추정하면서, 비문의 임신년(壬申年)은 문무왕(文武王) 2년(662)이거나 성덕왕(聖德王) 31년(732)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시(詩)ㆍ상서(尙書)ㆍ예(禮)ㆍ전(傳)이 신라 국학(國學)의 주요한 과목이기는 하나 경서가 신라에 들어온 것은 그보다 앞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국학(國學) 설치 이전으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가 있다. 이병도(李丙燾)는 지증(智證)ㆍ법흥왕대(法興王代)에 신라가 이미 중국식 왕호와 연호를 사용하였고, 율령을 반포하였으며, 진흥왕대(眞興王代)에는 국사(國史)가 편찬되고, 순수관경비(巡狩管境碑)를 세웠고, 화랑도를 창설하였으므로 비(碑)의 제작연대는 진흥왕(眞興王) 13년(552)이나 진평왕(眞平王) 34년(612)일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 비문의 한문이 우리말식으로 되어 있으나 이두가 사용되지 않았다는 점도 이 비가 이두가 채 완성되기 이전의 시기에 건립되었다는 그의 논거의 하나이다.

비문의 내용은 유교(儒敎) 경전(經典)의 수학(修學)을 서약하고 이어 충도집지(忠道執持)를 서약한 것이다. 즉 유교 경전을 통하여 유교의 사상과 도덕을 공부하고, 그것을 몸소 실행할 것을 서약한 것이다.

참고문헌

1. (단행본) 權悳永, 2002, 『韓國古代金石文綜合索引』, 학연문화사
2. (논문) 孫煥一, 2000, 「壬申誓記石의 書體考」『美術資料』64, 國立中央博物館
3. (논문) 李殷昌, 1996, 「新羅 花郞遺蹟과 花郞道思想」『화랑문화의 신연구』
4. (단행본) 國史編纂委員會, 1995, 『韓國古代金石文資料集』Ⅱ, 國史編纂委員會
5. (단행본) 韓國古代社會硏究所 編, 1992, 『譯註 韓國古代金石文』Ⅱ, 駕洛國史蹟開發硏究院
6. (논문) 崔範勳, 1987, 「金石文에 나타난 吏讀硏究」『京畿大學校 論文集』21
7. (논문) 金昌鎬, 1984, 「壬申誓記石 제작의 연대와 계층」『伽倻通信』10
8. (단행본) 許興植, 1984, 『韓國金石全文』古代篇, 亞細亞文化社
9. (논문) 田中俊明, 1983, 「新羅の金石文 第四回 壬申誓記石」『韓國文化』5-7
10. (단행본) 趙東元. 1983, 『韓國金石文大系』3, 원광대학교 출판부
11. (단행본) 齋藤忠, 1983, 『古代朝鮮日本金石文資料集成』, 吉川弘文館
12. (논문) 朴連洙, 1982, 「壬申誓記石에 관한 考察-花郞의 「天」및 「國家」觀-」『陸士論文集』23, 육군사관학교
13. (논문) 李基東, 1979, 「新羅 花郞徒의 社會的 考察」『歷史學報』82
14. (단행본) 黃壽永, 1976, 『韓國金石遺文』, 一志社 ; 1994, 復刊 ; 1999, 『金石遺文 黃壽永全集4』, 혜안
15. (논문) 姜友邦, 1974, 「古新羅의 金石文遺蹟」『書通』3, 동방연서회
16. (단행본) 李蘭暎 編 李丙燾 監修, 1968, 『韓國金石文追補』, 中央大出版部 ; 1976, 亞細亞文化社
17. (논문) 大坂金太郞, 1967, 「新羅花郞の誓記石」『朝鮮學報』43, 朝鮮學會
18. (논문) 李丙燾, 1957, 「壬申誓記石에 對하여」『人文社會科學』5, 서울대학교 논문집 ; 1976, 『韓國古代史硏究』, 박영사
19. (논문) 末松保和, 1936, 「慶州出土の壬申誓記石について」『京城帝大史學會誌』10 ; 1954, 「壬申誓記石」『新羅史の諸問題』, 東洋文庫 ; 1995, 『新羅の政治と社會』上, 吉川弘文館

관련금석문

울진봉평신라비(蔚珍鳳坪新羅碑)

판독문

壬申年六月十六日二人幷誓記天前誓今自」
三年忠道執持過失无誓若此事失」
天大罪淂誓若國不安大乱世可」
行誓之 又別先未年七月廿二日大誓」
 詩尙書傳倫淂誓三年」

[출전 : 『譯註 韓國古代金石文』Ⅱ, 최광식 판독, 1992]

해석문

임신년 6월 16일 두 사람이 함께 맹서하여 쓴다. 하늘 앞에 맹서하여, 지금으로부터 3년 이후에 충도(忠道)를 집지(執持)하고 과실이 없기를 맹서한다. 만약 이 일[맹서]을 잃으면 하늘로부터 큰 죄를 얻을 것을 맹서한다. 만약 나라가 불안하고, 세상이 크게 어지러워지면 가히 행할 것을 받아들임을 맹서한다. 또 따로이 먼저 신미년 7월 22일에 크게 맹서하였다. 시(詩), 상서(尙書), 예기(禮記), 춘추전(春秋傳)을 차례로 습득하기를 맹서하되 3년으로 하였다.

[출전 : 『譯註 韓國古代金石文』Ⅱ, 최광식 해석, 1992]

출전 : 한국금석문 종합영상정보시스템, 2005, 국립문화재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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