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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호
작성일 2003-10-23 (목) 08:33
분 류 사전3
ㆍ조회: 1715      
[사학] 사학 (민족)
사학(史學)

세부항목

사학
사학(삼국시대-역사적 자각과 역사기술)
사학(통일신라시대-통일기의 역사의식과 그 성과)
사학(고려-자치적인 역사와 민족의 역사)
사학(조선 전기-객관적 역사인식과 주관적 역사체계)
사학(조선 후기-전통의 역사와 각성의 역사)
사학(과도기의 역사학)
사학(근대민족주의 사학)
사학(근대사학의 분화)
사학(광복 직후의 역사학)
사학(식민주의사학의 극복)
사학(분단사학과 통일지향 사학의 모색)
사학(참고문헌)

우리 민족이 과거에 경험한 생활 양식을 학문적 입장에서 고찰하고 연구하는 역사이론의 학문. 역사는 민족의 역사적 자각과 시대 사조의 소산물이다. 우리 나라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그것은 한국사학사에서 국가 성장에 따른 역사적 각성과 기록의 보존이라는 자각성(自覺性), 분열과 통일이라는 정치성(政治性), 그리고 자생(自生)과 외래(外來)라는 문화성(文化性), 자율과 타율을 분별할 줄 아는 민족성(民族性) 및 단절(斷絶)과 계통(繼統)이라는 명분성(名分性) 등이 역사의식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역사에 대한 관심은 격변기에 강렬해지고 유동기에 변질된다. 이러한 관심을 역사의식이라고도 하지만 이 역사적 의식은 역사 서술에서 그대로 반영되기도 한다.

따라서, 한국사학사는 한국사의 전개 과정과 문화 의식의 변용 과정, 또는 시대적 상황에 의한 사상적인 변화 사정과도 밀접한 관계성을 가지고 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한국사학사를 발달사적 측면에서 보면, ① 고대국가의 발달 과정에 따른 전승과 기록의 시기(∼신라통일기), ② 중국적인 역사편찬 방법의 수용에 의한 계열적(系列的)이고 자치적(資治的)인 역사 편찬의 시기(고려∼조선 전기), ③ 한국적인 전통의 재발견과 사회적 각성에서 온 역사의 재정리 시기(조선 후기), ④ 근대 사학의 성장과 역사 연구의 다각적인 연구 시기(한말∼)로 전개되었다.

한편, 사상사적인 측면에서 한국사학사를 대별해보면 유교사학·불교사학·도가사학(道家史學)으로 분류해볼 수 있다. 그런데 이 세 가지 계열의 사학에서 한국사학사에 큰 비중을 가지는 것은 유교사학이지만 불교사학과 도가사학도 소홀히 다룰 수 없다.

사학사상이 한국사학 발달사에서 ②의 시기에 속하는 고려시대부터 발달해왔다는 것 외에도, 지배층에서 성장해온 유교사학에 비해서 불교사학과 도가사학은 피지배층의 생활 속에 뿌리를 내려왔기 때문이다.

여하튼 한국사학사는 아직도 미개척 분야의 하나이다. 역사서의 체재와 내용 분석 및 역사가에 대한 개별 연구는 다소 진행되었지만, 이를 종합해서 종적으로 골격화하고 횡적으로 확장시키는 총체적인 기도가 미흡한 단계에 있다.

<황원구>

출전 : [디지털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방미디어,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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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호의 역사교육